프롤로그
1장미디어 산업 환경변화와 DX 3.0 패러다임
디지털 전환 확산과 미디어 산업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기업의 성장과 로컬 미디어 산업의 변화
글로벌 경제 리스크가 국내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변화하는 미디어 플랫폼 이용자
DX 3.0 패러다임
2장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성장과 변화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변화
국내 미디어 산업의 위기와 기회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 FAST의 성장
AI와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변화
3장 미디어 플랫폼 산업 전략 방향
스트리밍 사업은 지속 가능한가?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대응 전략
FAST 서비스와 블루오션 전략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의 전략 방향 모색
4장 정책과제
미디어 플랫폼 산업에서 정부의 역할은 필요하고 정당화될 수 있는가?
미디어 플랫폼 규제정책에 관한 기존 논의와 쟁점
해외정책 사례
진흥정책 대안
규제 모델의 변화와 수평규제체계 도입
정책 거버넌스와 규제체계 개혁의 연계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미디어 플랫폼의 최근 상황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은 기업이 새로운 서비스 또는 제품 창출에 디지털 기술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변화에 적응하거나 전략을 추진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저자는 DX 패러다임을 시기에 따라 3단계로 구분했다. 1990년대 이후 정보고속도로로 상징되는 DX 1.0이었고, 2010년 이후에는 AI, 빅데이터 등의 다양한 활용을 통해 효율성, 생산성 및 융합의 고도화를 추구한 DX 2.0이었다. 현재는 DX 3.0 패러다임으로 전환 중이며 이 시기의 특징은 이종 기술 및 이종 산업 간 융합으로 현재보다 더 다양하게 진화하며 혁신 성장을 추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책은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전망을 제시했다. 국내 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이 맞이한 위기와 기회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최신 데이터를 통해 제시했다. 또한 새로 부상해 인기를 얻고 있는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elevision를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으로 소개한다. 이는 실시간 방송과 영상 콘텐츠 등 다양한 채널을 제공하면서 구독료 대신 광고 수입으로 운영하는 서비스로 대형 구독형 OTT 중심에서 벗어나 미디어 플랫폼의 블루오션을 개척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신선한 콘텐츠 개발과 시청자 유인 및 유지 전략
대형 글로벌 OTT 기업 대부분이 시청자 확보를 위해 신규 독점 콘텐츠 제작에 많은 투자를 했다. 그러나 투자 대비 수익을 어느 정도 확보한 곳은 Netflix 정도이고 디즈니플러스나 맥스, 국내 OTT 기업은 대부분 수익이 낮거나 적자를 보였다. 동시에 콘텐츠 확보 경쟁으로 제작비 상승이 가팔라져서 투자 대비 기대 수익률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주목을 받는 콘텐츠가 스포츠이다. 프로스포츠의 경우 한 시즌이 끝날 때까지는 충성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으며 중계료 계약 이후에는 추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점 등이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