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여론이란 무엇인가
‘공중’은 누구인가 여론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여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장 여론 지도자는 누구인가
여론 지도자의 속성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효과 여론 지도자로서 대통령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온라인 여론 지도자는 누구인가 여론을 형성하는 사회 세력은 무엇인가
3장 언론은 여론을 어떻게 형성하고 틀 짓는가
매스 미디어는 여론 형성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공중은 여론 형성에 어떻게 참여하는가 매스 미디어는 정책 여론에 영향을 미친다
4장 온라인 여론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온라인 여론과 SNS 공론장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SNS는 온라인 여론을 정확히 반영하는가 공중은 온라인 여론에 어떻게 참여하는가 소셜 미디어가 촉발한 온라인 불매 운동 여론 소셜 미디어에서 이슈는 어떻게 확산되는가
5장 SNS는 선거 여론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SNS는 선거 캠페인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나 정치인은 SNS를 어떻게 이용하는가 SNS와 선거 결과 소셜 미디어는 공론장이 될 수 있을까
6장 여론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가능한가
소셜 미디어는 온라인 여론에 어떤 문제를 초래하였나 여론의 허상 여론 조사는 ‘진짜 민심’을 반영하는가 공천 과정과 여론 조사 여론 조사와 여론 조사 보도의 한계를 극복하려면 진정한 여론 형성 주체로서의 공중을 위하여
부록 1 여론 조사 방법
부록 2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여론 조사 방법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