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을 펴내며
들어가는 글
Ⅰ. 영화 장르란 무엇인가?
1. 장르의 개념
2. 장르 정의의 어려움
3. 장르의 공식, 관습, 도상
4. 장르의 유용성
Ⅱ. 장르, 스튜디오 시스템, 스타 시스템
1. 장르와 스튜디오 시스템
2. 장르와 스타 시스템
Ⅲ. 장르의 역사와 사회
1. 장르의 진화와 변화
2. 통합과 갈등: 제의적 접근과 이데올로기적 접근
3. 신역사주의 접근
Ⅳ. 멜로드라마 장르
Ⅴ. 코미디 장르
Ⅵ. 판타스틱 장르
1. 호러 영화
2. SF 영화
3. 판타지 영화
Ⅶ. 범죄 장르
1. 갱스터 영화
2. 필름 누아르
3. 스릴러 영화
Ⅷ. 그 밖의 장르
1. 뮤지컬 영화
2. 웨스턴 영화
3. 전쟁 영화
4. 사회문제 영화
나오는 글
참고문헌
아모르문디 영화 총서는
디지털 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학 시리즈입니다. 각 권마다 영화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이론적 담론들을 주제별로 나누어 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이론부터 최신의 논의까지, 다채로운 비평적 접근을 통해 영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습니다. 이미지 없이 혹은 한두 장의 스틸 사진으로 영화를 논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동영상도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큰 주제에서 작은 주제로 심화되는 방향으로 구성하였으며, 한 권 한 권 독립적이면서도 서로 연관을 갖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영화 장르에 대한 알기 쉬운 소개와 설명
영화에서 장르란 제작자와 작품, 그리고 관객이 이루는 삼각함수의 산물이다. 영화 장르는 제작자가 일방적으로 공급하고 관객이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아닌, 텍스트를 둘러싸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벌이는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이 책에서는 장르의 개념에서부터 공식 . 관습 . 도상 등의 식별 요소들, 장르와 산업, 스타, 사회의 관계, 장르의 진화와 변화, 개별 장르의 특성에 이르기까지 영화 장르를 총괄해 보았다. 장르의 특성과 관습을 알고 영화를 봄으로써 한층 풍부한 영화 관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쏙쏙 들어오는 설명과 예시, 쉬운 언어를 사용하여 집필하였다.
“영화 장르는 쉽게 생각하면 쉽지만 어렵게 생각하면 한없이 어려운 개념입니다. 어디까지가 장르의 경계인지도 뚜렷하지 않거니와 한 편의 영화가 여러 장르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분류는 인접한 장르를 한데 묶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개별 장르를 크게 멜로드라마, 코미디, 판타스틱 장르(호러, SF, 판타지, 범죄 장르(갱스터, 필름 누아르, 스릴러로 묶은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멜로드라마와 코미디가 고전 비극과 희극의 현대적 버전이라면 호러, SF, 판타지는 초자연적, 초현실적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갱스터, 필름 누아르, 스릴러는 범죄라는 공통 요소가 있습니다. 또한 이들 장르는 기본이 되는 주요 장르이자 동시대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