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유청소년 스포츠교육론
저자 Robin S. Vealey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4-09-26
정가 28,000원
ISBN 9788999732164
수량

역자 서문
들어가기

제1부 유청소년 스포츠의 기초

제1장 유청소년 스포츠 이해
1. 개요
2. 유청소년 스포츠의 종류
3. 유청소년 스포츠 참여의 패턴
4. 유청소년 스포츠 참여의 장벽들
5. 유청소년 스포츠 진흥을 위한 기관들
6. 요약

제2장 유청소년 스포츠의 발전
1. 개요
2. 학교에 스포츠는 언제 소개되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학교 외 스포츠는 어떻게 지금 같은 인기를 얻게 되었나
4. Title IX은 유청소년 스포츠를 어떻게 바꾸었나
5. 리틀리그 야구는 어떻게 지금 같은 인기를 얻게 되었나
6. 왜 생활체육 스포츠 프로그램에는 국가 지원이 없는가
7. 부모의 변화는 어떻게 유청소년 스포츠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는가
8. 요약

제3장 유청소년 스포츠의 철학과 목적
1. 개요
2. POPP 시퀀스: 철학에서 실행까지
3. 유청소년 스포츠의 목적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4. 유청소년 스포츠 철학과 목적의 갈등
5. 발달단계적으로 부적절한 철학과 목적의 결과
6. 유청소년 스포츠의 야자수 가지 공동체 모형
7. 유청소년 스포츠 철학과 POPP 시퀀스 사례들
8. 요약

제2부 유청소년 스포츠 참여를 위한 성숙과 준비성

제4장 신체 성장과 성숙
1. 개요
2. 성장
3. 성숙
4. 신체 성장과 성숙이 스포츠 기회와 수행에 미치는 영향
5. 요약

제5장 학습 기술과 경쟁을 위한 준비
1. 개요
2. 준비도란 무엇인가
3. 운동 기술 발달의 ‘산’
4. 운동 기술 발달에서 민감기
5. 인지적 준비
6. 빠를수록 더 좋은가
7. 유청소년의 조직적 수준의 스포츠 입문 시기는 언제인가
8. 요약

제6장 동기와 심리사회적 발달
1. 개요
2. 아이들은 왜 유청소년 스포츠에 참여하는가
3. 유능성
4. 자율성
5. 관계성
6. 요약

제7장 유청소년을 위한 스포츠 변형
1. 개요
2. 왜 변형이 필요한가
3. 왜 어른들은 스포츠 변형에
이 책은 유청소년 스포츠교육에 중점을 둔 이론서다. 우리나라의 엘리트 스포츠는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하였으나 학교체육과 생활체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청소년 스포츠는 개발도상국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책은 유청소년 스포츠교육의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기초지식을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데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각기 다른 나라의 유청소년 스포츠교육을 들여다보고, 우리나라의 예비 체육교사와 스포츠 지도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가이드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