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본능 스위치란?
2장. 민트형 본능 스위치
치약 양치질할 때마다 입안에 퍼지는 ‘시원한 민트 맛’
블루렛화장실을 청결한 공간으로 진화시킨 ‘파란색 물’
이물질이 도드라져 보이는 면봉 금기에 대한 도전이 만든 초유의 등장, ‘검은색 면봉’
에너지 드링크 몸이 아닌 마음에 작용하는 ‘선명한 색상’
훼미리마트 치킨 패스트푸드 업계의 정석, ‘빨간색, 노란색’ 조합
공기청정기 보이지 않는 공기 오염을 보이게 만든 ‘빨간색 램프’
일이 잘되는 카페집중력을 높여주는 좋은 잡음, ‘백색 소음’
신종 피트니스 센터 몰입감과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파격적으로 ‘어두운 조명’
흑우롱차 병 뱃살 빠진 허리가 연상되는 ‘잘록한 라인’
살균, 항균 제품 청결감을 감각적으로 전달하는 ‘은색’ 파워
해열 패치 ‘곤약 같은 젤 제형’이 만들어낸 쿨링감
구강 청결제 입안이 말끔해진 느낌을 주는 ’강력한 화끈거림’
구강 스프레이입뿐 아니라 기분까지 상쾌해지는 ‘향미 성분’
땀 닦이 시트 청결감보다 닦는 순간 느껴지는 ‘시원함’
헬시아 녹차 일부러 남겨둔 ‘바로 그 쓴맛’
모기향 모기가 얼씬도 못할 것 같은 그리운 ‘그 냄새’
의류 매장 기억과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드 특유의 ‘독특한 향기’
가스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일부러 넣은 ‘불쾌한’ 냄새
샴페인 잔 잔 바닥의 ‘작은 흠집’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거품
3장. 컴포트형 본능 스위치
캡슐 세제 사랑의 호르몬을 부르는 ‘말랑말랑한’ 촉감
샴푸 말끔히 씻긴 느낌을 주는 ‘북적북적한’ 거품
감자칩 와삭, 빠삭빠삭, 와삭바삭, 파사삭!
아이들이 좋아하는 손 세정제 귀여운 모양의 ‘거품 도장’
핀란드식 사우나 뢰일리 ‘사우나 트랜스’를 맛보게 하는 ‘쏴아!’ 소리
우드윅 캔들 1/f 진동을 일으키는 ‘모닥불 소리’
편의점 무심코 들르게 만드는 ‘내부 불빛’
고급 차량의 문 기분 좋게 닫히는 ‘중후하고 묵직한’ 소리
에코백 슈파토 가방 접는 소리를 활용한 ‘네이밍’
나리타 국제공
매력적인 상품에는 본능을 자극하는 한 끗이 있다
86가지 사례로 차근차근 살펴보는 본능적으로 끌리는 상품의 비밀
아날로그 상품뿐 아니라 디지털 서비스로까지 비즈니스가 확장되면서,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은 고객 체험을 얼마나 질적으로 향상시키느냐에 달려 있게 되었다. 이에 습관적으로 손이 가는 상품의 특징을 분석해 ‘히트(HIT를 만드는 습관’을 연구하는 광고대행사 하쿠호도의 ‘히트 습관 메이커스’ 팀은 고객 체험과 관련해 무의식적인 본능의 힘에 주목했다. 《본능 스위치》는 소비자의 본능을 자극하는 제품과 서비스 86가지를 소개하는 사례집이다. 각 상품의 사례가 하나의 구성으로 짜여 있어 쉽게 읽히는 동시에 실제 본능 스위치의 적용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했다.
우선 본능 스위치를 활용한 제품 이미지를 제시하고 ‘여기에 숨은 본능 스위치는 무엇일까?’를 유추해 보게 한다. 그다음 히트 습관 메이커스가 찾은 본능 스위치를 틀에 맞추어 제시한다. 상품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장점, 그 장점을 살리기 위해 선택된 본능 스위치의 유형, 그리고 해당 본능 스위치가 적용된 장소, 이 셋을 순차적으로 취합해 구체적인 본능 스위치의 내용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땀 닦이 시트를 예로 들어 보자. 땀 닦이 시트는 ‘끈적한 피부를 청결하게 만들어 주는’ 제품이다. 땀을 닦기 위해서라면 손수건이나 타월도 있는데, 그 대신 땀 닦이 시트를 쓰게 만드는 본능 스위치는 무엇일까? 바로 ‘상품 자체’에 더한 ‘순간적인 냉각 효과’다. 제품이 주는 ‘청결함’이라는 장점을 ‘시원한 느낌’으로 강화해 자꾸 쓰고 싶어지게 만든 것이다. 이렇게 《본능 스위치》는 상품의 장점을 구체적인 고객 체험으로 연결한다는, 누구나 고민하지만 다소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는 문제의 해결 과정을 분명하게 정리해 보여준다.
기발하고 효과적인 아이디어는 언제까지나 꾸준한 훈련의 결과로 찾아오기 마련이다. 하쿠호도 히트 습관 메이커스 팀이 제시하는 다양한 사례를 접하며 본능 스위치를 스스로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