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난데는 아이들이 꿈꾸는 희망이자 또 다른 현실이다”
식민화된 지구를 벗어날 정체불명의 서바이벌 게임
21세기 후반 마침내 인류는 화성에 인간을 보내는 데 성공한다. 반세기에 걸친 테라포밍으로 화성으로의 대 이주가 시작되었지만, 모두가 화성에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돈과 명예를 가진 소수를 제외한 나머지는 지구에 남아야 하고, 심지어 화성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지구는 자원과 식량을 제공하는 2등 행성으로 전락한다. 결국 지구에 남은 사람들은 곳곳에서 폭동을 일으킨다. 그때 등장한 것이 바로 화성의 진일보한 인공지능의 산물, 가상현실게임 ‘미르난데’다.
나노 슈트의 목 접합부에서 마스크가 자라나 입과 코, 귀, 눈을 차례로 가렸다. 주위가 온통 새카맸다. 이제 미르난데 세상을 보고 들을 수 있었다. 피 냄새를 맡고 비명을 들을 수 있었다. 불현듯 전율이 일었다. 온몸이 긴장하며 심장이 빠르게 뛰기 시작했다. (27쪽
미르난데의 참가자들은 인공지능이 자율 구동하는 가상현실 속으로 들어가 각자의 미션을 완수하고 그다음 세상으로 나아가야 한다. 참가자들의 목표는 단 하나,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화성 이주권’이다. 결국 미르난데는 지구인의 반발이 거세지자 화성 정부가 내놓은 회유책인 셈이다. 가장 쉽고 빠르게 반발을 잠재우는 한편 화성에 필요한 젊은 인력을 보충하기 위해 화성 정부는 미르난데의 참가 자격을 1020 세대에 국한한다. 그렇게 미르난데 우승은, 모든 젊은이의 꿈과 희망으로 자리 잡는다.
서바이벌 데스 게임의 형식과 지구의 식민화라는 SF적 설정, 주인공의 성장이라는 교양적 요소가 적절하게 어우러져 무난하지만 단조롭지 않고 재미있게 읽힌다.
_이은지 문학평론가
어느덧 우리에게 친숙해진, ‘화성으로의 이주’라는 소재를 두고 작품은 가상현실게임이라는 새로운 관문을 제시한다. 희망이 필요한 청년들의 서바이벌, 이것만으로도 강한 흡인력을 지닌 서사를 이끌어낼 수 있지만 작품은 미르난데라는 가상의 세계로 또 다른 관전 포인트를 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