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텔레비전 문화
저자 존 피스크
출판사 컬처룩
출판일 2017-05-15
정가 35,000원
ISBN 9791185521510
수량
왜 피스크는 여전히 중요한가 | 헨리 젱킨스
1장 텔레비전이란 무엇인가
2장 리얼리즘
3장 리얼리즘과 이데올로기
4장 주체성과 호명
5장 능동적 수용자
6장 활성화되는 텍스트
7장 상호 텍스트성
8장 내러티브
9장 인물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0장 젠더화된 텔레비전: 여성성
11장 젠더화된 텔레비전: 남성성
12장 쾌락과 놀이
13장 카니발과 스타일
14장 퀴즈의 쾌락
15장 뉴스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16장 결론: 대중성 경제
존 피스크와 《텔레비전 문화》| 론 베커, 아니코 보드로그코지, 스티브 클라슨, 일라나 러빈, 제이슨 미
텔, 그렉 스미스, 파멜라 윌슨
텔레비전은 어떻게 우리의 사회적, 문화적 삶에 다양한 층위의 의미를 만들어 내는가
― 텔레비전 문화 연구의 고전이자 탁월한 문화 이론서
텔레비전은 현대와 현대인을 규정해 온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이는 미디어 사회라고 일컬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들이 얼마나 많이, 얼마나 깊이, 얼마나 일상적으로 텔레비전과 더불어, 아니 텔레비전의 영향권 아래에서 살아왔는지를 돌아보기만 해도 쉽게 알 수 있다. 이처럼 텔레비전은 현대 문화의 주식主食으로서 우리의 삶과 인식에 엄청난 영향을 미쳐 왔다.
하지만 최근 유튜브, 넷플릭스 ...
텔레비전은 어떻게 우리의 사회적, 문화적 삶에 다양한 층위의 의미를 만들어 내는가
― 텔레비전 문화 연구의 고전이자 탁월한 문화 이론서
텔레비전은 현대와 현대인을 규정해 온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이는 미디어 사회라고 일컬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들이 얼마나 많이, 얼마나 깊이, 얼마나 일상적으로 텔레비전과 더불어, 아니 텔레비전의 영향권 아래에서 살아왔는지를 돌아보기만 해도 쉽게 알 수 있다. 이처럼 텔레비전은 현대 문화의 주식主食으로서 우리의 삶과 인식에 엄청난 영향을 미쳐 왔다.
하지만 최근 유튜브, 넷플릭스 등 미디어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의 다변화로 오늘날 텔레비전의 위상은 예전 같지 않다. TV가 치워진 자리는 컴퓨터나 태블릿 같은 스마트 기기가 차지하며 텔레비전은 마치 오래된 유물처럼 일컬어지기도 한다. 과거 텔레비전의 강력한 권위는 차츰 무너지는 듯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TV 프로그램 혹은 그와 유사한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인기 있는 드라마나 연예오락 프로그램 등은 SNS을 통해 더욱 확산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미디어학자이자 문화 연구자인 존 피스크의《텔레비전 문화》는 기존 연구를 집대성해 텔레비전 연구를 정초한 고전이다. 이 책의 중요성은 우선 텔레비전이라는 중요한 현상을 문화로서 다루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피스크가 텔레비전을 대하는 관점은 무엇보다도 시청자의 입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