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5
필자의 안내·13
Ⅰ. 티벳 경론에 나타난 육자진언의 전거와 그 분석 23
1. 다라니와 진언 관련 용어의 정의·26
2. 육자진언의 기원·32
1 기원에 관해 인식해야 할 필요성과 그 판단기준·32
2 기원에 관한 내용적 전거·34
3 기원에 관한 전거 분석·43
3. 육자진언의 공덕·46
1 공덕에 관해 인식해야 할 필요성·47
2 공덕에 관한 내용적 전거·50
3 공덕에 관한 전거 분석·80
4. 육자진언의 상징적 의미·83
1 상징적 의미에 관해 인식해야 할 필요성·83
2 상징적 의미에 관한 내용적 전거·89
3 상징적 의미에 관한 전거 분석·101
5. 육자진언의 수습법 및 염송법·103
1 티벳 경론의 육자의 성취법 등의 특징·103
2 수습법 및 염송법에 관해 인식해야 할 필요성·105
3 수습을 병행한 염송 수행의 필요성·106
4 수습법 및 염송법에 관한 내용적 전거·110
5 수습법 및 염송법에 관한 전거 분석·174
6. 총체적 분석·180
Ⅱ. 티벳 경론을 중심으로 한 육자진언의 수행체계 187
1. 육자진언수행의 현 시대적 의미·189
2. 수행체계의 필요성 및 특징·191
3. 수습 및 염송 과제에 대한 세부 과목·192
4. 수습 및 염송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196
1 일과시간·200
(1 수습 및 염송 준비·201
(2 본 수습 및 염송·208
(3 수습 및 염송의 마무리 실천행·253
2 여가시간·260
맺음말 263
참고 문헌·271
부록·289
필자의 회향기원문·321
1.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이라는 긴 이름으로도 불리는 육자진언 ‘옴 마니 반메 훔’은 우리 사찰에서 기도나 법회 때마다 독송되는, 가장 널리 알려진 진언 중의 하나이다.
한편 불교국가인 티벳이나 부탄, 그리고 몽골, 대만 등지에서도 이에 대한 뿌리 깊은 신앙과 오랜 수행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데, 특히 티벳의 경우 사원 주변이나 성지에 ‘옴마니반메훔’을 한 자 한 자 돌에 새기고 채색하여 안치하거나, 이것이 새겨진 마니륜(摩尼輪을 돌리면서 육자진언을 염송하는 장면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늘 육자진언을 염송하니, 그들에게 있어 육자진언은 삶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티벳불교에는 육자진언과 관련된 경론이나 수행법이 다양하게 전해져 오고 있다.
2.
이 책은 이처럼 대승불교권에서 일상화되고 중요시되는 육자진언에 대한 본격적인 탐구서로, 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Ⅰ장에서는 티벳 경론에 나타난 육자진언의 전거를 밝히고, 그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 저자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육자진언에 관한 티벳 경론은 총 39종이며, 이를 네 가지 주제, 즉 육자진언의 기원, 공덕, 상징적 의미, 수습법(修習法 및 염송법(念誦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경전 분석을 통해 육자진언은 후대의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말씀임을 증명하고 있으며, 육자진언은 명호주의 왕으로서 그 수행의 공덕이 수승하며, 육자진언은 ‘보리심’과 ‘공성을 요해하는 지혜’를 상징하고 있음을 밝힌다.
즉 육자진언수행은 결코 범부들이 무병장수나 부귀영화를 누리고자 하는 차원으로 하는 하근기의 수행이 아닌, 대승불교 수행의 최상의 목표인 자리이타의 완성, 즉 해탈과 부처님의 경지로 나아가는 수승한 공덕이 있는 수행법이라는 것이다.
제Ⅱ장은 티벳 경론을 중심으로 한 육자진언의 수행체계에 대해 정리하고, 이를 현시대에 적합한 수행법으로 정립하고 있다.
티벳 경론의 육자의 성취법 등에서 제시하는 수행과제는 수습을 병행한 염송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