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주의 인물
6
블랙맨의 등장
25
원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만난다
34
천냥 마을
44
구라를 조심해!
55
1
람바, 몽보, 로니
66
괴물이 되다
83
침묵의 돌, 묵묵
93
바른 말 소년 소녀
114
에필로그_어느 날 도착한 편지
124
판타지 이야기로 전하는 ‘바른 말’의 중요성과 소통의 힘
《바른 말 캠프》 는 주인공들이 판타지 세계에서 다양한 캐릭터들과 만나며 언어의 힘과 소통의 중요성을 깨닫는 이야기이다. 주인공인 은우, 태오, 소미는 블랙맨의 제안으로 ‘바른 말 캠프’에 참여한다. 이곳에서 그들은 다양한 인물들과 함께 바른 말의 필요성을 배우고, 상대의 감정을 이해하며 진정한 소통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바른 말 캠프’ 속 모험을 통해 사람들과의 갈등을 해결하고,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과정을 그려낸다. 각 장마다 흥미진진한 모험과 교훈이 담겨 있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바른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 《바른 말 캠프》는 어린이들에게 긍정적인 소통의 가치를 전달하며, 말 사용 때문에 갈등을 빚고 있는 친구들과의 관계를 개선해 볼 수 있도록 생각할 거리를 제공한다.
이 동화는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바른 말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며, 말이 전하는 힘과 소중함을 일깨워 준다. 아이들은 판타지 세계의 흥미진진한 모험을 통해 말의 힘을 느끼고, 올바른 소통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 부모님과 교사들에게도 추천하는 이 책은 가정과 학교에서 함께 읽으며 소중한 대화의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줄거리
1박 2일 체험학습이 있는 날, 은우, 태오, 미소 앞에 블랙맨이 나타난다. 블랙맨은 세 사람에게 ‘바른말 캠프’ 참가자로 선정되었다고 통보한다. 세 사람은 블랙맨의 말을 무시하고 가지 않으려 하는데, 블랙맨이 태블릿, 게임기, 신발을 경품으로 들이밀며 캠프 참여를 제안한다. 블랙맨이 말한 경품들은 세 사람이 평소 너무도 가지고 싶었던 물건으로 미션을 완료하면 물건을 준다는 말에 세 사람은 캠프에 참가하기로 한다. 바른말 캠프에 도착한 세 사람은 각자 절대 만나고 싶지 않은 ‘원수’들을 맞닥뜨리게 된다. 결국 그 원수들과 싸움을 벌이고 만 세 사람은 블랙맨들에게 붙잡혀 ‘천 냥 마을’이라는 곳으로 끌려간다. 그곳에서 각자 알고 있는 친구들 얼굴과 똑같이 생긴 람바, 몽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