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수업을 살리는 유쾌한 교수법 : 완벽한 한 학기를 위한 16주 액티브 러닝 퍼실리테이션
저자 이영민
출판사 김영사
출판일 2024-09-26
정가 18,800원
ISBN 9788934926948
수량
머리말
들어가며: 액티브 러닝 퍼실리테이팅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장: 관계를 살리는 아이스브레이킹 이야기
1. 굿뉴스 셰어링
2. I.O.C.F.A.M 기반 액티브 러닝
3. 모든 만남의 첫인상, 아이스브레이킹
4. 여덟 가지 아이스브레이킹의 핵심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5. 강력한 아이스크레이킹 1. 볼토스
6. 강력한 아이스브레이킹 2. 반전 역전
7. 강력한 아이스브레이킹 3. 질문 아이스브레이킹
8. 슈퍼스타 ○○○ 인터뷰! 사람을 살리는 인터뷰 게임
9. 교육 실재감을 높이는 비대면 수업 인터뷰 게임
10. 완성충동을 활용한 문장 읽기식 라포르 형성 인터뷰
11. 라포르를 만드는 기술 세 가지로 아이스브레이킹을 하라!
12. 우리 함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아요
13. 학습의 원뿔을 뒤집어라!
14. 조해리의 창을 활짝 열어라!
15. 팀워크와 팀빌딩을 위한 아이스브레이크 활동 네 가지
16. 건강한 분위기와 자신감을 주는 자부심 박수
17. 아이스브레이킹 이야기를 정리하면서

2장: 수업을 살리는 오프닝 이야기
오프닝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시작하라!
행운의 (ㅇㅅ로 시작하라!
학습자의 (ㄱㅈ을 읽어주면서 시작하라!
학습자의 (ㅅㄱ을 공유하면서 시작하라!
5. 효과적인 오프닝 아이스브레이킹을 위한 실재감 이야기
6. 기승전 (ㅁㅍ에서 시작하라!
7. (ㅉㅈㅁ ㅁㅈ 말로 시작하라!
8. (ㅈㅁ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시작하라!
9. 정보 습득 우선순위인 (ㅇㅁㅈ를 활용하여 시작하라!
10. 참가자를 촉진하는 좋은 (ㅈㅁ으로 시작하라!
11. (ㅇㅅㅊㄷ을 활용한 질문이나 문제로 시작하라!
12. 스몰토크의 기본, (ㅇㄹ을 기억하여 불러주는 것으로 시작하라!
13. 효과적인 오프닝을 위해 켈러의 ARCS 모델을 활용하라!
14. NGT 명목집단 기법을 강의 전반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15. 오프닝 이야기를 정리하면서

3장: 수업을 효과적으로 끝내는 클로징 이야기
동료교수법(
***대교협 고등교육연수원 교수법 과정***
***50만 교사·교수·강사의 필독 교과서**
액션 러닝 교수법의 권위자 이영민 교수가 알려주는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
수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액티브 러닝 퍼실리테이션 실전 가이드
액션러닝코리아 대표이자 한국사장학교 마스터 코치인 이영민 교수가 《아이스 브레이크 101》, 《스팟 101》을 잇는 액션 러닝 교수법의 완결판을 공개한다. 일명 액티브 러닝 퍼실리테이션이라 부르는 ‘수업을 살리는 유쾌한 교수법’은 기존의 주입식 티칭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아이스브레이킹, 오프닝, 클로징, 퍼실리테이팅, 액션 러닝을 망라하는 액티브 러닝 퍼실리테이션은 수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한 학기 16주를 완벽한 경험으로 만든다. 무엇이든 가르치는 사람이라면 액티브 러닝 퍼실리테이션에 주목하라.

지루한 설명, 반복적 암기, 일방향 소통은 그만!
《아이스브레이크 101》, 《스팟 101》을 잇는 액션 러닝 교수법의 완결판

어떻게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시킬 것인가? 가르치는 사람이라면 과목을 불문하고 늘 고민하는 문제다. 우리의 수업은 교육자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로 시작해 형식적인 질문 몇 개를 어색하게 나누는 것으로 끝내기 쉽다. 학생들은 눈에 띄지 않는 구석 자리부터 차지하기 일쑤다. 수업이 끝나고 강의실 밖을 나서는 순간 강의자가 열심히 주입한 내용은 머릿속에서 사라진다. 강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없다면 수업은 살아남을 수 없지만, 번거롭다는 이유로 아직까지도 오래된 방식을 고집하는 강의자가 많다.
《수업을 살리는 유쾌한 교수법》은 액션 러닝 교수법의 권위자인 이영민 액션러닝코리아 대표가 25여 년간 현장에서 강의자들과 직접 호흡하며 연구하고 개발한 교수법의 정수를 담아낸 책이다. 일명 ‘액티브 러닝 퍼실리테이션’이라 부르는 교수법의 핵심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다. 학습자들은 수업에 필요한 대부분의 지식을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그 지식을 활용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