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한국교회의 새로운 비전, 지역과 함께 하는 ‘선교적 교회’ / 18
제1부 새로운 교회, ‘선교적 교회’(Missional Church
| 제1장 | ‘생존의 교회론’과 ‘선교적 교회론’ / 28
| 제2장 | 교회의 선교적 정체성 / 44
| 제3장 | ‘선교적 교회’의 개척과 자비량 사역 / 53
| 제4장 | 선교적 교회개척의 동향과 실천 / 67
| 제5장 | 기성교회의 선교적 변화 / 82
| 제6장 | ‘선교적 교회’의 새로운 리더십, ‘공동목회(Team Ministry’ / 89
| 제7장 | 선교적 공동체인 교회 / 100
| 제8장 | 한국적 ‘선교적 교회’의 가능성 / 108
제2부 지역공동체와 함께 하는 교회
| 제1장 | ‘성육신 신학’과 지역공동체 선교 / 122
| 제2장 | ‘선교적 교회’와 도시선교 /131
| 제3장 | 지역공동체를 섬기는 미국의 ‘세이비어 교회’ / 140
| 제4장 | 도시공동체를 세우는 영국의 도시선교 / 150
| 제5장 | ‘후기세속도시(post-secular city’와 새로운 선교의 비전 / 162
| 제6장 | ‘마을목회’의 비전에 담긴 선교적 의미 / 173
| 제7장 | ‘선교적 교회’의 목회적 실천, ‘문화목회’ / 182
| 제8장 | 지역공동체의 ‘문화복지’와 ‘선교적 교회’ / 189
제3부 21세기의 문화적 도전과 새로운 교회
| 제1장 | ‘문화’ 속으로 파송된 교회 / 200
| 제2장 |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과 ‘선교적 교회’ / 207
| 제3장 | ‘네트워크 사회(Network Society’와 교회의 미래 / 215
| 제4장 | 한국사회의 탈종교화와 선교적 대응 / 223
| 제5장 | 선교적 과제로서의 ‘청년문제’ / 230
| 제6장 | ‘더 나은 사회’, ‘선교형 교회’, 그리고 ‘공동의 선’까지 :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 238
제4부 ‘선교적 교회’와 ‘공공신학(Public The
성석환 교수님의 본 책의 발간을 축하한다. 성 교수는 이 책을 오늘날 북미에서 제기되고 있는 ‘선교적 교회론’에서 시작한다. 선교적 교회론을 주장하는 신학자들은 잘못 정위된 교회의 존재 이유를 성찰하며, 하나님께서 교회를 파송한 목적대로 운영해야 한다고 언급한다. 이들은 복음전파와 개종전도의 선교론이 교회됨의 본질이어야 함을 강조한다. 그들은 거의 2세기 동안 이어온 교단과 교파 중심의 성장주의와 승리주의의 선교에 대해 전면적인 비판을 제기하는 것이다.
선교적 교회론은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의 개념과 연결된다. 선교적 교회론을 주장하는 신학자들은 교회는 하나님으로부터 ‘파송된’ 공동체로서 선교의 주체는 하나님 자신임을 말한다. 선교적 교회는 교회가 하는 일에 착목하기보다는 교회의 본질 자체에 대해 고민한다. 이 운동은 교회성장이나 교세확장에만 몰두하는 목회나 선교 프로그램을 비판한다. 교회는 상황과 문화 속으로 삼위일체 하나님으로부터 파송 받은 공동체임을 고백하며, 하나님께서 주체가 되는 선교에 동참해야 한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한 부서의 사역으로 혹은 전문 선교사들의 사역으로 축소돼버린 현대교회의 선교를 반성하고, 교회가 존재하는 목적 자체가 선교임을 그들은 강조하는 것이다. 사람들을 불러 모아 건물을 넓히는 것이 교회의 주된 목적이 아니며, 세상을 향해 ‘하나님의 나라’의 삶을 증언하고 세상 사람들을 그러한 삶으로 초청하는 것이, 파송 받은 이들이 견지해야 할 ‘선교적 삶’임을 이들은 강조한다.
‘새로운 교회’라고도 불리는 선교적 교회의 입장은 교회가 파송된 지역사회를 교회와 경계를 지어 대상화하지 않는바, 오히려 지역사회를 선교의 현장(missional field으로 인식한다. 교회의 지역사회성을 강조하면서 이웃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아픔에 공감하며, 공동체를 형성해 가는 것이 교회의 본질적 사명이라는 것이다. 지역을 선별하여 교회를 세우고 발전시키는 교회개척이 아니라, 하나님이 시역에 동참하여 지역의 사람들을 만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