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_ 각자의 세상에서 각자의 의미를 찾다
Part 1. LIFE: 소분 문화, 나누고 자르고 분석한다
Chapter 1. 셀프 리서치 라이프
지금은 중간 없는 양극화된 소비시장의 시대
타인과의 접촉 결핍이 고조되는 일상생활
타인의 기대 vs. 현실에서의 나, 자기불일치
자존감 회복, 실패 확률의 최소화를 위해 등장한 셀프 분석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1] #B1B2 경제 #퍼스널 컬러 열풍
Chapter 2. 소분 소비와 소분 사회
칸칸이 분리된 다목적 냉장고가 대세인 이유
지금은 쪼개고, 나누고, 작아지는 중
쪼개고 나누는 이유, 가격 그리고 시성비
경험의 다양성(量이 아닌 경험의 내용(質을 보다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2] #미니모니 #걸 디너 트렌드
Part 2. WORK: 직춘기, 노동의 쓸모를 고민하다
Chapter 3. AI 대공습, 흔들리는 일 그리고 조직
AI의 위력, 노동시장 구조를 바꾸다
채용시장 환경의 변화
누구나 프로 일잘러의 시대
AI가 불러온 노동시장 반전효과, 소멸?
혼미해지는 일의 정체성, 그리고 불안함
직장인에게 찾아온 그것, 직춘기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3] #CAIO 직급 등장 #화이트 해러스먼트
Chapter 4. AI 시대, 블루칼라의 부상
육체노동에 대한 관심 급증, 챗GPT 때문?
우리나라에는 가짜 노동이 없다?
한국 사회에서는 감정 노동도 진짜 노동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4] #공구 벨트 세대 #IT 노동시장 양극화
Part 3. CULTURE: 팬본주의, 더 이상 주류는 없다
Chapter 5. 취향 리미티스트, 한계 안에서 찾는 특별한 취향
시니어를 위한 시
부상하는 ‘세대’, 부각되는 ‘콘텐츠’
주류?비주류, 그게 뭔데? 변화된 시선
도파민 과잉 사회, 그에 대한
쪼개서 분석한다
소비, 일상, 시간, 그리고 자신의 모습까지도
저자들은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의 4가지 생활공간인 일상(Life, 일과 생산(Work, 여가·문화(Culture, 한국 사회(Social까지 4가지 차원으로 나눠 대중 소비자들과 트렌드를 분석했다. 소비자들이 돈과 시간을 쓰는 소비 활동은 이 4가지 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첫 번째, 라이프 파트에서는 ‘소분 문화, 나누고 자르고 분석한다’에 대해 전망한다. 소비, 라이프 스타일, 성격, 외모, 내가 잘하는 일 등 대중 소비자들은 자신의 전체 모습을 쪼개서 분석하고 있다. 자기 경쟁력에 대한 객관적 판단을 받아보고자 하는 셀프 리서치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나누고, 쪼개고, 자르고, 분석하는 경험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셀프 리서치 라이프] 편에서는, 극강의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와 초고가의 하이엔드 제품이 동시에 잘 팔리는 양극화된 소비 현상과 이 소비문화의 기반이 되는 ‘평가 민감도’ 현상을 분석한다. 이에 따라 타인의 높은 기대에 맞추지 못해 생기는 낮아진 자존감의 만성화 현상을 살펴보고, 이를 회복하기 위해 개인들이 높은 관심을 갖게 된 셀프 분석의 배경을 제시한다.
[소분 소비와 소분 사회] 편에서는, ‘가성비’를 넘은 ‘시성비’ 시대에 쪼개고, 나누고, 작아지는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일상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충족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욕구를 다룬다. 소비자들은 소분화된 소비를 통해 다양성을 체험하고, 더 정교하고 압축된 경험의 내용과 질에 관심을 가지려 한다. 여기서 파생한 경험은 일상의 다양한 장면으로 확장되고 있다.
두 번째, 워크 파트에서는 ‘직춘기, 노동의 쓸모를 고민하다’에 대해 전망한다. 챗GPT 등의 AI 기술은 혁신적 기술로 업무의 효율적 완성이라는 기회를 제공해 줬지만, 다른 한편으론 개개인에게 일의 지식, 체계 등에 대한 이해도를 낮추고 수동적으로 직업 활동에 참여하게 만듦으로써 ‘성취감’, ‘일의 의미’를 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