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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맛, 그 지적 유혹
저자 정소영
출판사 니케북스
출판일 2018-09-15
정가 19,000원
ISBN 978899436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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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이프 만드는 여자, 팬케이크 먹는 남자
: 길리언 플린, 《나를 찾아줘》

버터를 몸에 바르는 이유
: 마거릿 애트우드, 《시녀 이야기》

사프란라이스, 따뜻한 삶으로의 초대
: 프레드릭 배크만, 《오베라는 남자》

말에서 해방된 맛
: 뮈리엘 바르베리, 《맛》

신경외과 의사의 생선스튜 레시피
: 이언 매큐언, 《토요일》

이토록 맛있는 영국 음식
: 제인 오스틴, 《엠마》

요리가 아닌 먹이를 선택한 여자
: 무라타 사야카, 《편의점 인간》

치즈 토스트만으로도 충분해
: 도나 타트, 《황금방울새》

카스테라, 우주를 품은 맛
: 박민규, 《카스테라》

헤밍웨이의 이유 있는 파리 탐식
: 어니스트 헤밍웨이, 《파리는 날마다 축제》

소심한 영국 남자의 선택, 파스타
: 줄리언 반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육식공동체에 저항하는 법
: 한강, 《채식주의자》

음모자들의 프라이드치킨
: F. 스콧 피츠제럴드, 《위대한 개츠비》

왜 하필 가츠동?
: 요시모토 바나나, 《키친》

뱀파이어와의 위험한 거래
: 위화, 《허삼관 매혈기》

나만의 ‘진짜’ 플레이버
: 마르쿠스 사무엘손· 베로니카 체임버스, 《예스, 셰프》

커피가 있어서 다행이야
: 밥 딜런, ‘One More Cup of Coffee’
음식과 먹는 행위를 통해 생생하게 살아나는 작품 속 인물들



음식을 먹는 행위는 우리가 하는 일상적 행위 중 우리의 정체성, 우리의 삶의 모습이 총체적으로 가장 잘 투영되는 행위이다. 인간은 누구나 음식을 먹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지만, 그 욕구에 반응하고 대처하는 방식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그들이 속한 사회의 모든 요소와 상호작용하며 형성된다.

허삼관은 피를 판 후 살기 위해, 그리고 다시 피를 팔기 위해 돼지간볶음을 먹고(《허삼관 매혈기》, 위화, 엠마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뽐내기 위해 저녁 식사에 손님들을 초대하고 베이츠 씨네 집에 돼지고기를 보낸다(《엠마》, 제인 오스틴. 영혜는 어느 날 기이한 꿈을 꾸고 난 후부터 고기를 거부하다 극단에는 먹는 것 자체를 거부하고(《채식주의자》, 한강, 오브프레드는 금지된 자유를 은밀히 즐기는 수단으로 음식의 맛을 음미한다(《시녀 이야기》, 마거릿 애트우드.

서로 다름으로 인한 갈등이 음식을 통해 표출되기도 한다. 한 집에 살면서도 살아온 배경과 경험, 추구하는 삶이 다르다는 것이 에이미의 크레이프와 닉의 팬케이크을 통해 대비된다(《나를 찾아줘》,길리언 플린. 데이지가 만드는 초록 빛 민트줄렙과 샤르트뢰즈는 닿을 듯 닿을 수 없는 꿈을 좇는 개츠비의 무모한 도전을 묘사하는 데 더없이 유용하게 사용된다(《위대한 개츠비》, F.스콧 피츠제럴드.

마르쿠스 사무엘손이 ‘진짜’ 플레이버를 만들어가는 과정은 그의 고향인 에티오피아와 그가 자란 스웨덴 사이의 어딘가에 있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다(《예스, 셰프》, 마르쿠스 사무엘손 외. 어머니를 잃은 후 식욕을 잃었던 시오는 호비가 만들어준 치즈 토스트를 먹으며 처음으로 식욕을 느낀다. 시오에게 호비의 음식은 엄마의 집밥을 먹을 때와 같은 위로를 선사한 것이다(《황금방울새》, 도나 타트.

그들이 먹는 음식과 음식을 대하는 태도, 그 이면의 이야기들은 작품 속 인물이나 상황에 입체성과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