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펴내며
한국과 일본의 평화와 인권을 지켜나갈 미래의 파수꾼들에게
추천사
신뢰가 만들어낸 또 하나의 작은 희망
프롤로그
개항 이전 시기, 동아시아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1부 개항과 근대화
1장 조선과 일본, 나라의 문을 열다
1. 개항 전 조선과 일본의 풍경
양반의 나라 조선, 무사의 나라 일본 ┃ 경제 발달과 사회 변화 ┃ 서양 세력의 출몰과 강화된 해금 정책
2. 개항을 둘러싼 조선과 일본의 대응
일본의 개국과 에도 바쿠후의 붕괴 ┃ 일본과 조일수호조규를 맺은 조선
[칼럼] 미일수호통상조약과 조일수호조규 - 36
2장 조선과 일본, 개화에 앞장서다
1. 일본의 메이지유신과 자유민권운동
부국강병 정책을 실시한 메이지 정부┃ 새로운 외교 관계를 구축한 일본 정부 ┃ 자유민권운동과 ‘대일본제국헌법’의 제정
2. 근대화를 향한 조선의 노력
개화 정책의 추진과 반발 ┃ 근대국가 건설을 시도한 갑신정변 ┃ 낡은 체제를 바꾸려 한 동학농민군 ┃ 위로부터의 갑오개혁, 아래로부터의 만민공동회
[칼럼] 시대를 잘못 만난 개화사상가 김옥균
3. 서양 문물의 수용으로 변화하는 조선과 일본
서양 생활양식을 받아들인 일본 ┃ 변해가는 히로시마 ┃ 신문물을 수용한 조선 ┃ 변모하는 도시, 대구
[칼럼] 머리카락을 잘라라
3장 조선과 일본, 서로 다른 꿈을 꾸다
1. 조선에 대한 일본의 인식
정한론을 주장한 사람들 ┃ 정한론을 비판한 사람들
2. 일본에 대한 조선의 인식
서양과 일본을 오랑캐로 본 사람들 ┃ 일본을 근대화의 모델로 삼은 사람들
[칼럼] 일본의 아시아관에 영향을 미친 후쿠자와 유키치
2부 침략과 저항
1장 조선, 청일전쟁의 전쟁터가 되다
1. 조선에서 벌어진 청일전쟁
경복궁 점령에서 시작된 전쟁 ┃ 청과 일본이 맺은 시모노세키조약 ┃ 군수 물자 운반에 징발된 조선인
[칼럼] 대본영이 설치되면서 군사 도시가 된 히로시마
2. 삼국간섭과 을미사변
삼국간섭으로 약해진 일본의
출판사 서평
두 나라 역사 교사가 같이 쓰고
청소년이 함께 읽는 한일 근현대사
개항 이후 한국과 일본은 어떤 역사의 길을 걸어왔을까?
두 나라 역사가 서로 얽혀 있는 시기, 같은 역사 사건을 다르게 배워온
두 나라 청소년이 동일한 역사책으로 공부를 한다면,
그래서 공통의 역사인식을 지니게 된다면 두 나라의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까?
1. 한국과 일본 청소년이 함께 알아야 할 갈등의 역사, 반성의 역사, 그리고 미래의 역사
- 한국과 일본 역사 교사가 두 나라 청소년에게 들려주는 근현대사 이야기
이 책...
두 나라 역사 교사가 같이 쓰고
청소년이 함께 읽는 한일 근현대사
개항 이후 한국과 일본은 어떤 역사의 길을 걸어왔을까?
두 나라 역사가 서로 얽혀 있는 시기, 같은 역사 사건을 다르게 배워온
두 나라 청소년이 동일한 역사책으로 공부를 한다면,
그래서 공통의 역사인식을 지니게 된다면 두 나라의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까?
1. 한국과 일본 청소년이 함께 알아야 할 갈등의 역사, 반성의 역사, 그리고 미래의 역사
- 한국과 일본 역사 교사가 두 나라 청소년에게 들려주는 근현대사 이야기
이 책은 한국 대구의 역사 교사와 일본 히로시마 현 역사 교사가 함께 만든 ‘한일 공통 역사책’이다. 두 나라가 평화와 우호의 관계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양국의 청소년이 공동의 역사인식을 지녀야 한다는 점에 공감한 대구와 히로시마의 역사 교사는, 개항기부터 얽혀 있는 두 나라 근현대사를 한국과 일본 청소년에게 ‘제대로’ 들려주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같은 역사를 다르게 배워온 한국과 일본의 청소년이 함께 알아야 할 근현대사는 무엇이며, 한국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일본의 역사, 일본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한국의 역사는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한국의 역사 교사가 일본의 청소년에게, 일본의 역사 교사가 한국의 청소년에게 역사 말 걸기를 시도한다. 또한 대구와 히로시마라는 지역과 도시 공간의 역사를 입체적으로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