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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2학년에는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 -
저자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출판사 와이즈만북스
출판일 2012-09-10
정가 13,000원
ISBN 9788989415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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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알쏭달쏭 규칙 세상
1. 복잡한 규칙 Step 1 코끼리 왕의 단추, 지그재그 징검다리 / Step 2 잘못 달린 단추 / Step 3 구름빵과 하트빵
촛불켜기
2. 돌고 도는 규칙 Step 1 고대 벽화 / Step 2 빙글빙글 돌고 도는 모양 / Step 3 어디로 갈까?

3. 따로 따로 규칙 Step 1 얼굴 표정 바꾸기 / Step 2 사이좋은 형제 / Step 3 조각 연결하기

4. 관계 속의 규칙 Step 1 요술 상자 / Step 2 네모 단추들의 규칙 / Step 3 마법 램프

5. 이런 저런 규칙 Step 1 간식 먹기, 점판에 그려 봐요!!, / Step 2 요리조리 움직여요!!, 내 자리는 어디? / Step 3 가위바위보 놀이, 카드 놓기

2 문제 해결 생각 나무
1. 알맞은 곳에 쏙쏙! Step 1 생쥐들의 방 배치 / Step 2 쥐를 잡자! / Step 3 도미노 퍼즐

2. 규칙 열쇠 퍼즐 창고 Step 1 길을 밝혀요! / Step 2 하나로 연결된 집, 라틴 마방진 / Step 3 왕자와 공주

3. 나는야! 명탐정! Step 1 순서를 말해요!, 단서를 찾아요! / Step 2 알록달록 기차, 자리 정하기 / Step 3 버스 주차장

4. 이쪽저쪽 어디어디 Step 1 원하는 그림만 쏙쏙! / Step 2 대롱대롱 구슬 / Step 3 꼭꼭 숨어라!

5. 논리적인 생각 Step 1 요정 마을에 놀러가요 / Step 2 조각난 표를 원래대로!, 거짓말 탐지기 / Step 3 누가 접시를 깨뜨렸을까?
학교 수학도 ‘즐/깨/감’으로 바뀝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따라 이제 학교 수학도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으로 바뀌게 됩니다.
새로운 교육 과정의 목표는 미래 사회에 대비해 창의력과 인성을 키우는 것입니다. 단순 암기해야 하는 내용은 대폭 줄게 되고, 프로젝트 학습이나 토의 토론식 수업이 중심이 됩니다.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이른바 ‘STEAM’ 교육이 강조되어 수학과 타 교과간 통합 교수학습이 시도되고, 수학 교과서에 스토리텔링 요소를 가미하여 흥미와 이해를 높이게 됩니다.
와이즈만 영재교육이 지난 15년 동안 진행해 온 ‘즐거움, 깨달음, 감동 교육’이 이제 학교 교육에서도 펼쳐지게 되었습니다.

‘즐/깨/감 수학’이란 무슨 의미인가요?
‘즐깨감 수학’은 즐거움, 깨달음, 감동 수학의 줄임말입니다. 우리나라의 수학, 과학 영재교육을 주도해 오고 있는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의 ‘즐거움과 깨달음, 감동이 있는 교육 문화를 창조한다’는 사명이 잘 반영된 책이지요. ‘즐깨감 수학’은 초등학생들이 연산 법칙이나 공식을 암기하여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지 않고, 생활 속에서 접하는 상황이나 퍼즐, 게임 등과 같이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수학에 대한 거부감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즐깨감 수와 연산>을 통해 재미있게 수학을 접하고 원리를 이해하는 습관을 기르면서 수학적으로 유연하게 사고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수학은 문제해결의 학문
- 초등수학에서는 아이들이 수학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수학적인 경험과 탐구활동, 문제해결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 수학적 지식을 구성해갑니다.
- 그러므로 좋은 문제는 아이의 지적 수준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여 인지갈등을 유발합니다.
- 또한 흥미와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