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혼돈 속에서 교육의 길을 찾다.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
교육생태계의 변화와 혁신을 꿈꾸며. 이혁규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교육트렌드 2025와 대한민국 교육개혁 상상. 함영기 전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
교육을 교육답게, 학교를 학교답게. 김용서 교사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대한민국 교육의 위기를 극복할 답을 찾는 길잡이. 전희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
미래 끝의 온실을 찾는 여정을 멈추지 않음에 감사하며. 이만주 새로운학교네트워크 이사장
과거는 현재의 거울, 교육은 사회의 미래. 천경호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
길을 잃은 한국 교육의 든든한 길잡이. 한성준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1부. 2024년 한국 교육을 되돌아보다
통계로 본 2024년 한국 교육_ 김성식
정책으로 본 2024년 한국 교육_ 이광호
2부. 오늘의 대한민국 교육 현장
복잡해진 교육생태계, 학교문화의 현주소_ 최지윤
교육공동체 회복의 실마리, 학부모_ 채송화
공존의 교실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오늘과 내일_ 박에스더
교육계의 화두, 교사 교(육권과 학생 인권 논란_ 이장원
3부. 2025년 한국 교육의 변화와 전망
2025년 유보통합은 실현 가능한가?_ 박창현
2025년 늘봄학교 진단_ 정성식
AI 디지털교과서란 선택, 교실을 혁명시킬 것인가?_ 김차명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무엇이 달라지는가?_ 이상수
의대 입학정원 확대와 무전공 입학이 가져올 2025학년도 입시 변화_ 장승진
위기의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사회적 조정이 필요한 때_ 이혜진
교육자치제도와 교육감 선거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_ 김성천
21대 국회 성찰과 22대 국회 교육 관련 과제_ 강민정
4부. 논쟁과 담론
특구 전성시대, 교육은 어떻게 될까?_ 김용
대학의 위기, 대학 체제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_ 홍창남
국가교육위원회, 2년의 평가와 제언_ 류방란
글로벌 환경 속 독일 교육: 도전과 혁신 방향_ 송경오
인구소멸 1호 국가, 저출산 정책과 교
길을 잃은 한국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든든한 길잡이.
우리 교육 현실을 진단하고 담론을 정리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보물창고.
시대의 트렌드를 제대로 통찰하여 대중과 소통하는 책.
시대를 읽고, 한국 교육의 미래를 여는 열쇠.
불안을 잠재우면서 사람들의 갈 길을 안내하는 등대.
이 책을 먼저 읽은 독자들의 권하는 글입니다. 제1부는 전체적으로 1부는 이 책의 ‘서론’에 해당합니다. 2024년 한국 교육을 되돌아보고 2025년의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한 출밤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계로 본 2024년 한국 교육」은 2024년 한국 교육 관련한 다양한 통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부터 초·중등교육,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2024년 한국 교육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 통계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통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앞으로 우리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해야 하는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 수 감소와 다문화 학생의 증가, 그리고 교육격차의 심화 등에 대비하여 ‘다양한 학생 구성에 따른 교수학습의 변화’와 ‘형평성과 평등성을 갖춘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정책으로 본 2024년 한국 교육」에서는 현 정부 집권 3년 차인 ‘2024년 교육정책의 배경과 추진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담긴 국정운영 철학과 가치, 그리고 정책 추진의 특징 등을 서술합니다. 이 글을 통해 지난 새 정부 출범 이후 추진된 교육정책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현 정부 교육개혁의 시계는 2025년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방과후돌봄(늘봄학교, 유보통합, 고교학점제, 대학의 무전공 입학, 의대 정원 확대, 교육발전특구와 글로컬대학 등 교육개혁의 성과들이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입니다. ‘세계 최초의 AI 디지털 교과서’ 역시 2025년에 도입됩니다. 이러한 현 정부 교육개혁의 시계가 제대로 작동할지 독자 여러분도 자신의 관점으로 2025년을 예측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2부에서는 한국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