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책쓰기 교육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들어가며 | 책쓰기 교육의 즐거움과 이로움 (김미경
-나만의 책을 쓰며 자유롭게 날아오르는 아이들
1장 | 책쓰기 교육이란 무엇인가? (김미경
-청소년의 현재를 보듬고 미래를 열어주는 읽기.쓰기 통합 교육
1. 책쓰기 교육을 위한 준비
2. 책쓰기 교육 단계별 지도 내용
2장 | 책쓰기 교육, 어떻게 지도할까? (홍승강
1. 책쓰기의 기초-주제 설정을 중심으로
2. 본격 책쓰기-글쓰기를 중심으로
3장 | ‘나’를 알아가는 책쓰기 (이수정
1. 테마독서-‘나’를 이해하고 ‘너’와 만나서 ‘우리’가 되는 길
2. ‘따로 또 같이’ 하는 ‘나만의 주제가 있는 책쓰기’
4장 | ‘나만의 과학책’을 쓰다 (유연정
1. ‘나만의 과학책’ 쓰기를 위한 준비
2. ‘나만의 과학책’ 쓰기 단계별 지도 내용
5장 | 수학과 친해지는 ‘나만의 수학책’ 쓰기 (류수경
1. 책쓰기를 위한 준비-내 안의 수학 영토 확장하기
2. ‘나만의 수학책’ 쓰기 교육 단계별 지도 내용
6장 | 그림책 쓰기로 상상의 날개를 펼치다 (조영수
1. 자유학기제를 활용한 그림책 쓰기 수업
2. 그림책 쓰기를 위한 준비-‘훑어보기’부터 ‘자세히 읽기’까지
3. 나만의 그림책 쓰기 지도 방법
7장 | 책쓰기 교육의 방향과 미래 (허병두
-학교 밖으로, 지능정보 시대로 확장하는 책쓰기 교육
1. 책쓰기 교육의 본질과 의의
2. 책쓰기 교육의 간략한 역사와 현재
3. 책쓰기 교육의 구체적 방향과 전개
4. 책쓰기 교육, 우리 교육의 새로운 창조적 오디세이
대담 | 책쓰기 교육을 말하다
부록
1. 진로 교육 추천도서 목록 (김미경, 이수정
2. 나만의 책쓰기 활동지 (김미경
지은이 소개
자유학년제, 진로 지도, 독서 및 글쓰기 교육……
커져만 가는 선생님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책따세의 ‘책쓰기 교육’
“책 읽기, 글짓기라면 질색하던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읽고 밤새워 글을 쓴다고?”
한 권의 책을 쓴다는 것은 단지 글을 쓰고 이를 묶는 것이 아니다. 자신만의 문제의식과 감수성으로 세상을 달리 보려고 노력하고 그 성과를 묶어서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 바로 책쓰기다. 학생들에게 책쓰기 교육은 자신의 진로와 적성, 소질과 재능을 확인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로서 학생들을 삶의 주체로서 내세운다. 〔……〕 책쓰기 교육은 시험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폐단을 극복하고, 읽기 교육과 사고력.감수성 교육 등을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새롭게 추구하려는 시도다._294~295쪽
매해 방학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추천도서 목록을 제공하며 공신력을 인정받아온 비영리 사단법인 ‘책으로따뜻한세상만드는교사들(책따세.’ 1998년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창립된 이래 우리 교육 현장에서 독서 교육을 선도하고, ‘책쓰기 교육’으로 읽기.쓰기 문화를 확산시키고 심화하는 데 주력해온 이들의 그간의 노력과 노하우가 담긴 『책따세와 함께하는 책쓰기 교육』이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되었다.
‘책쓰기’는 수행 평가, 대입 논술 등 “똑같은 주제를 획일적으로 부여”하고 분량과 시간 등 모든 것을 정해진 기준에 맞춰야 하는 ‘점수 따기용 글쓰기’와 차원이 다르다. ‘책쓰기 교육’은, “학생 스스로 저자가 되어 스스로 자신에게 의미 있는 주제를 설정하고, 차례를 구성하며, 자료를 수집해 한 권의 책을 쓰게 하는” 주체적이며 능동적인 활동이다. 책을 쓰기 위해 좋은 책을 찾아 읽고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바를 글로 표현해보는 동안 자연스럽게 사고력과 독해력, 표현력이 길러지고, 자기만의 주제를 찾기 위해 관심사와 흥미를 탐색해나가면서 학생들은 진로와 적성, 숨겨진 재능을 깨닫게 된다.
이 책은 그러한 학생들의 놀라운 성장과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