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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도덕 교육
저자 에밀 뒤르켐
출판사 이른비
출판일 2024-08-26
정가 23,600원
ISBN 9791198285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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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서문 ─ 다음 세대를 위한 도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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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서론: 세속적 도덕

제1부 | 도덕의 요소들

제2강 도덕의 첫 번째 요소: 규율의 정신
제3강 규율의 정신(계속
제4강 규율의 정신(마지막|도덕의 두 번째 요소: 사회집단에의 결속
제5강 사회집단에의 결속(계속
제6강 사회집단에의 결속(마지막|두 요소의 관계와 결합
제7강 도덕의 처음 두 요소에 대한 결론|도덕의 세 번째 요소: 의지의 자율성
제8강 의지의 자율성(마지막

제2부 | 어린아이에게 도덕의 요소들을 어떻게 확립할까

I. 규율의 정신
제9강 규율과 아동심리학
제10강 학교의 규율
제11강 학교의 벌칙
제12강 학교의 벌칙(계속
제13강 학교의 벌칙(마지막|포상

II. 사회집단에의 결속
제14강 어린아이의 이타주의
제15강 학교 환경의 영향
제16강 학교 환경(마지막|과학 교육
제17강 과학 교육(마지막
제18강 미학적 교양: 역사 교육

해제 ─ 사회학자이자 교육가 에밀 뒤르켐
옮긴이 후기 ─ 우리 교육이 놓치는 도덕의 가치
찾아보기
“도덕적 힘이 야만적이고 무지한 모든 힘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한다는 것을 보여주자”
- 에밀 뒤르켐

도덕과 교육이 위기인 시대에 새롭게 발견하는 뒤르켐의 통찰
『사회분업론』 『자살론』의 연장선에서 반드시 평가되어야 하는 고전!

『도덕 교육』은 프랑스의 위대한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이 1902~1903년 소르본 대학에서 도덕 교육을 주제로 18회 강의한 내용이다. 이 책은 뒤르켐이 보르도 대학에 부임한 첫해(1898~1899에 이미 구상하고 초고를 작성한 뒤 여러 차례 사용한 강의안이며, 사후에 뒤르켐 학파 1세대를 이끈 제자 폴 포코네가 체계적으로 편집해 1925년에 출판했다. 국내 처음 번역 소개되는 『도덕 교육』을 통해 사회학자로서 뒤르켐이 교육적 사명에도 얼마나 헌신했는지 알 수 있다. 특히, 사회적 연대와 사회적 위기를 분석한 그의 대표작 『사회분업론』과 『자살론』의 연장선상에서 『도덕 교육』은 반드시 평가되어야 하는 또 하나의 고전이다.

사회학자 뒤르켐이 평생 집중한 ‘도덕의 문제’

뒤르켐은 ‘아노미’ 상태라 부르는 무질서하고 혼란스러운 사회를 어떻게 하면 질서와 통합으로 이끌 수 있을지 고민하며 평생 ‘도덕의 문제’에 집중했다. 그리고 사회 해체의 위험, 사회 감시망의 쇠퇴, 개인과 집단의 관계 약화, 아노미의 위협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교육 체계라고 확신했다. 무엇보다 도덕의 기초가 형성되고 도덕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공립학교의 초등교육을 강조했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한 사회에 자연스럽게 동화될 수 있으며,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만의 도덕 규칙을 세우고 잘 전달해야 한다. 어느 사회든 그 구성원 개인들이 수용하고 존중하는 ‘규칙들의 총체’가 없이는 제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뒤르켐의 ‘도덕 교육론’은 그의 사회학 연구에서 핵심적인 한 축이다.

도덕의 요소들은 무엇이고, 도덕 규율을 어떻게 심어줄까

『도덕 교육』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서론에서 “지체할 수 없는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