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청소년을 위한 리더십 수업
저자 정수진, 오정환
출판사 벗나래
출판일 2024-09-16
정가 17,000원
ISBN 9788997763627
수량

·감사의 글
·들어가는 글

1장. 인내력 - 참고 견디며 기다리는 능력

1. 간절함과 절박함은 원동력이 된다
2. 결핍과 걱정이 없으면 성공도 없다
3. 편할 것인가, 변할 것인가?
4. 자신감과 용기가 변화를 가져온다
5. 스펙보다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자
6. 우선 실력부터 쌓자
7. 충동 조절 능력이 인생을 좌우한다
8. 분노의 순간, ‘일단 멈춤’을 기억하자
9. 실행력이 약하면 예방 조치를 하자
10. 목표와 계획으로 실행력을 높이자
11. 행동 계기를 만들자
12. 끊어야 할 목록을 만들자

2장. 예지력 - 이치를 꿰뚫어 보는 능력

1. 전략적으로 미래를 준비하자
2. 미래 전략, 역사에서 배우자
3. 꼼꼼한 전략이 목표 달성을 가져온다
4. 올바른 판단을 방해하는 편견을 버리자
5. 편견 없이 사고하자
6. 신중하게 관찰하자
7. 깊은 통찰력을 키우자
8. 어린아이처럼 생각하자
9. 질문하고, 질문하고, 질문하자
10. 책으로 돌아가자
11. 통찰력과 창의력, 어떻게 훈련할 것인가?

3장. 관계력 - 타인과 공감하며 소통하는 능력

1. 미래는 협업의 시대다
2. 먼저 좋은 친구가 되자
3. 관계의 바탕은 신뢰다
4. 먼저 베풀어라
5. 남의 잘못은 너그럽게 용서하자
6. 사소한 약속도 귀하게 여기자
7. 겸손하고, 먼저 희생하자
8. 소통이 좋은 결과를 불러온다
9. 좋은 관계가 좋은 성과를 낳는다
10. 사회지능과 감성지능이 리더를 만든다

·나가는 글 224
·주석 인용 227
·참고도서 230
역사서에서 찾아낸 청소년들을 위한 리더의 삶

저자들은 《사기》를 읽고 춘추전국시대를 공부하며 질문했다. 도대체 뭐가 다른가? 이름을 남기는 것이 뭐 그리 중요하냐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주인공이 되느냐 단역을 전전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세상에 와서 얼마나 공헌했느냐 못했느냐 하는 문제다. 어느 자리에 있었는지보다 무슨 일을 했는지, 내가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지, 단 한 사람에게라도 도움을 주는 삶을 살았는지 같은 문제다. 즉, 의미 있는 삶을 살았느냐 못 살았느냐의 문제다. 이왕이면 주인공으로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이왕 사는 것 의미 있게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역사 속에서 주인공으로 살다 간 사람들은 사실 주인공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다. 저자들은 역사의 주인공들에게서 다음 세 가지 능력을 발견했다.
저자들이 발견한 첫 번째 능력은 인내력이다. 참고 견디며 기다리는 능력이다. 목표를 향한 간절함이 있어야 기다릴 수 있다. 간절한 사람은 무작정 기다리지 않고 미래를 준비한다. 그렇다고 모든 계획과 준비가 생각한 대로 착착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 잘못도 있고 실수도 있다. 그래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반성도 필요하다. 때때로 멸시와 무시를 당하기도 한다. 회복 불가능한 절망 속으로 빠질 수도 있다.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힘든 상황, 너무 힘들어서 한 발짝도 더 나가기 힘든 상황, 그래서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유혹이 있을 때, 견디는 능력이 인내력이다. 사람마다 고난의 정도와 모양이 다르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도 다르다. 인내력 있는 사람은 결국 꿈을 이룬다.

저자들이 발견한 두 번째 능력은 예지력이다. 사물의 이치를 꿰뚫어보는 능력이다. 참고 견디기만 한다고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다. 전략을 세우고 세상을 읽는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직관과 분석 능력이 필수다. 세상을 읽고 앞일을 미루어 짐작하는 능력이 없다면 하는 일마다 주먹구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