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5
프롤로그: 루돌프 슈타이너와 미하일 체홉 15
제1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
제1장 슈타이너의 인지학 29
1. 슈타이너의 생애 30
2. 슈타이너의 인지학의 배경 42
1 인지학의 시대적 배경 42
2 신비주의 44
3 신지학 46
4 괴테 48
3. 슈타이너의 인지학의 기본개념 51
1 인지학의 정의 51
2 인식론 53
제2장 슈타이너의 인간본질론 57
1. 인간의 3중 구조, ‘신체, 영혼, 정신’의 통합체 59
1 신체, 영혼, 정신의 의미 59
2 신체, 영혼, 정신의 상호관계 61
2. 3중 구조의 확장, 인간의 9중 구조 68
1 신체: 인간의 존재 형식 69
2 영혼: 인간의 행위와 작용 72
3 정신: 인간 존재의 비밀 78
3. 12감각 85
1 신체감각 88
2 영혼감각 90
3 정신감각 93
4. 정신인식과 고차적 자아 96
제2부 미하일 체홉의 연기론
제3장 인지학을 수용한 체홉의 연기론 103
1. 체홉의 생애와 연기론의 배경 106
1 체홉의 생애와 인지학 106
2 체홉의 연기론의 배경 116
2. 영감 125
3. 문지방 넘기 132
4. 고차적 자아 140
5. 심리제스처 151
1 언어 오이리트미와 심리제스처 152
2 자연의 모방을 활용한 심리제스처 177
3 Four Brothers 181
4 양극성을 활용한 심리제스처 186
6. 가상의 신체 191
7. 중심 200
8. Three Sisters 207
9. 분위기 219
10. 즉흥 224
11. 발산 231
12. 창조적 응시 236
13. 이미지 통합과 상상 244
14. 고스트 258
제4장 인지학을 수용한 체홉의 배우의 상(像 269
1. 전인(全人으로서의 배우 271
1 신체와 심리가 조화롭게 연결된 배우 272
2 집중과 관찰을 통해 감각과
이 책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체홉의 연기론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경험을 토대로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체홉의 연기론을 비교.분석한다. 슈타이너에 관한 연구는 교육학이나 예술학, 오이리트미 등 특정 분야에 치중되어 있을 뿐 연극학에서의 연구는 많지 않다. 특히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체홉의 연기론의 연관성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이 책은 체홉의 연기론의 근원과 개념,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수용한 체홉의 연기 테크닉에 대한 구체적 내용 그리고 궁극적으로 체홉이 추구한 배우의 연기와 배우의 상(像에 관해 살펴보고 있다.
본 저서를 읽을 독자들에게 인지학과 관련한 중요한 관점을 먼저 제시한다.
첫째, 인지학은 자연과학적 세계관을 초월하는 학문이다. 과학은 눈에 보이는 세계가 전부라는 입장이지만 인지학에서는 인간의 본질은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적 세계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학문인 인지학은 가시적 세계인 신체와 비가시적인 세계인 영혼과 정신의 연구를 통해 인간의 본질을 밝혀내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것이 배역의 육체적 행위뿐만 아니라 배역의 감정과 사고, 배역의 목적과 본질을 표현해내야 하는 미하일 체홉의 연기와 연결되는 부분이다.
둘째, 인지학은 ‘관계’와 ‘확장’에 대한 학문이다. 관계는 인간의 본질 속의 신체, 영혼, 정신의 관계, 인간과 또 다른 고차원적인 초자아와의 관계, 인간과 외부-자연, 종교, 우주-와의 관계 등이다. 확장은 인간의 능력을 고양하기 위한 감각의 확장, 사고의 확장, 인식의 확장 등이다. 이러한 관계와 확장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진리를 밝혀내는 것이 인지학이다. 이러한 관계와 확장의 중요성은 미하일 체홉의 연기론에도 적용된다.
인지학에서는 집중과 관찰, 내면의 순수한 사고, 인식의 확장 등을 통해 깨달음을 얻은 자만이 정신세계를 인식하고 고차적 자아를 만날 수 있다고 한다. 체홉도 배우의 연기라는 것이 반복된 연기 테크닉 훈련을 통해 기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온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