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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 한자어 교육 연구 : 초급 단계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효과적인
저자 강비
출판사 박문사
출판일 2024-10-29
정가 17,000원
ISBN 9791192365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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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01 연구의 필요성 과 목적
02 연구방법
03 선행 연구에 대한 검토

제2장 한국과 중국의 한자 어휘 특징 비교
01 현대 중국어 어휘의 특징
02 현대 한국어 한자어휘의 특징
03 한국어와 중국어의 한자 어휘 특징 비교

제3장 한국어와 중국어 어휘 형태상의 비교
01 HSK甲급 어휘와 한국어 기본어휘와의 비교
02 한국어 A등급 기본어휘와 중국어 甲급 어휘와의 비교

제4장 한자어와 중국어 어휘 의미상의 비교
01 동형동의(同形同義 한자어
02 동형이의(同形異意 한자어
03 동의이형(同義異形 한자어

제5장 한자어 중심으로 효과적인 초급어휘 교육 방안
01 발음을 이용한 어휘교육
02 의미를 이용한 어휘교육
03 표기를 이용한 어휘교육

제6장 결론
<부록 1> HSK 甲급어휘와 대응되는 한국어 A등급 어휘
<부록 2> <한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 결과 보고서> 부록 A등급한자 목록
<부록 3> 한국어 한자어와 중국어 어휘의 동형절대동의 한자어
<부록 4> 한국어 한자어와 중국어 어휘의 동형완전이의어
<부록 5> 한국어 한자어와 중국어 어휘의 동의완전이형한자어
이 책은 중국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한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 결과 보고서〉의 초급 어휘를 선정하여 <한국 한자어>와 <중국어 어휘>의 의미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고,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자어 학습 과정에서 겪는 문제와 도전점을 깊이 분석하여, 효과적인 한자어 교육 방법과 전략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자어는 한국어 어휘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고유어와 외래어와 함께 한국어 어휘를 구성한다. 한자어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동형동의(同形同義한자어, 동형이의(同形異義한자어, 동의이형(同義異形 한자어로 나눈다. 한국어와 중국어에서 형태와 의미는 모두 일치하는 단어를 말하며, 이러한 단어는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학습을 용이하게 해준다. 반면에, 동형이의한자어와 동의이형한자어는 어휘의 의미나 용법에 차이가 있어, 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오해와 오용이 발생할 수 있다. 한자어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써, 올바른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자들은 학습자들의 한자어 이해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이 한자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