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생충 세계에서 살아남기 1 -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
저자 곰돌이 co.
출판사 미래엔아이세움
출판일 2017-11-28
정가 9,800원
ISBN 9791162333761
수량
1장 다큐멘터리의 주인공
2장 케이의 첫사랑
3장 에이디 박사와의 첫 만남
4장 모기장과의 사투
5장 공포의 기생충
6장 지팡이에 감긴 뱀
7장 범인의 정체는?
8장 또 다른 숙주
영리한 기생충들의 독특한 생활 방식을 엿보다!

1960년대만 하더라도 사람들의 몸속에는 각종 기생충들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기생충의 감염률이 80%를 넘나들자 우리나라에서는 기생충을 박멸하기 위해 철저한 위생 교육을 벌였지요. 결국 80년대에 이르러 많은 기생충들을 박멸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처럼 기생충은 우리 삶 속에서 박멸되어야 하는 존재로만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새로운 시각으로 기생충을 바라보는 시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생충은 생물의 진화 과정에서 가장 획기적인 삶의 방식을 택한 영리한 생물체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다른 생물의 몸에 기생하는 데 성공하면 먹이를 찾기 위해 고생하거나 위험을 감수하지 않아도 편하게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지요. 그러나 문제는 기생충이 기생하면서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매년 1백만 명 이상의 목숨을 뺏는 말라리아 원충이 있지요. 그렇지만 기생충이 인간에게 해만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돼지 편충의 알이 만성 염증성 장 질환 중 하나인 크론병이나 대장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편충 치료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생충은 우리에게 해를 끼치기도 하지만, 도움을 주기도 하는 생물체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기생충에 대한 연구를 지속한다면 언젠가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로 거듭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지요.
『기생충 세계에서 살아남기』 1권에서는 공생과 기생의 개념부터 독특한 기생충의 생활사, 기생충과 관련된 질병과 예방법까지 다양한 기생충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생물들의 생활 방식을 살펴보고, 기생충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워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