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6
역자 서문 ································································17
원저자 소개 ······························································21
한국어판 서문 ···························································22
서문 ······································································26
제1장 주입식 교육은 이제 그만두자 ····································37
1. 궁지에 몰린 교육 ····················································39
2. 지나치게 완벽한 학습지도요령(국가 교육과정 ·····················42
3. 개성이란 무엇인가 ···················································45
4. 세계시민이라는 사고방식 ············································50
5. 교육이라는 말의 의미 ···············································54
제2장 IB 교육의 현장 ·······················································57
1. 교사는 수업에서 촉진자(facilitator 역할 ···························59
2. 학생의 발언은 무엇이든 OK이고 Good Job! ······················62
3. 괴상한 영어교육 ··········································
IB의 정수는 「탐구하는 마음」에 있다. 대학입학시험에 크게 영향을 받는 일본 학교교육의 문제를 교육 본질에 근거한 현장의 관점을 가지고 「국제 바칼로레아」를 통해 통렬하게 비판한 명저!
본 저서는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에 대해서 일본의 사정을 진솔하게 소개하고 있는 재미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국내에서 IB프로그램 도입과 관련해서는 수년 전부터 많은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거시적으로 보면 IB가 추구하는 교육철학이나 방향은 매우 타당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IB 교육의 목적(Mission Statement이나 학습자상만을 봐도 기존 교육과는 다른 가치를 전제하고 있다. 특히 미시적으로는 수업방법이나 평가방법에서 탐구중심 수업이나 질 높은 개념 기반의 학습을 추구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논란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교육 혁신의 한 방안을 고민해 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한국의 국가 교육과정 틀 안에서도 IB 교육은 가능하며, 지도적으로 전혀 문제가 안 된다. 오히려 국가 교육과정을 더욱 풍부하게 실행할 수 있는 기름진 토양을 제공해준다. 그리고 수능 방식과 대학입시 문제 해결에 중요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어 이 분야에 대한 미래가 크게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