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 차례|
책머리에
1장 한국 근대미술의 장을 열다
나혜석_ 자화상, 멜랑콜리를 넘어
백남순_ 낙원, 그리고 ‘신여성’의 꿈
정찬영_ 규수가 아닌 ‘화가’가 된다는 것
박래현_ 전통을 넘어선 서정의 미학
천경자_ 치열했던 저항의 삶과 예술
심죽자_ 정물과 풍경 사이의 꽃 그림
김정자_ 디자인에서 판화까지, 전방위적 예술가
신금례_ 자연, 그 모성적 은유의 세계를 탐색하다
박인경_ 자연을 품은 담담한 수묵추상화
2장 회화와 조각의 현대성을 추구하다
이성자_ 대지와 우주로 이어지는 유목적 여정
나희균_ 나 홀로 고요의 빛을 탐구하다
이수재_ 동양적 감수성으로 물든 서정적 추상 풍경화
방혜자_ 자연에 근간한 모성적 아우름의 미학
이신자_ 씨실과 날실로 새기는 삶의 매듭
성옥희_ 아르카디아를 향한 태피스트리
김정숙_ 한국 현대 조각으로의 비상(飛上
윤영자_ 모성으로 빚은 생명주의 조각
김윤신_ 추상조각이 만들어낸 생명의 리듬
강은엽_ 상호 의존적인 존재의 울림
임송자_ 조각이 묘사해낸 현대인의 실존적 초상
김혜원_ 조각으로 탐구한 여성 신체의 가능성
3장 추상회화를 실험하다
석란희_ 자연과 인간이 공명하는 세계
최욱경_ 시대적 과제에 응전한 추상표현주의자
조문자_ 척박한 광야에서 예술혼을 꽃피우다
양광자_ 그의 붓이 닿을 행선지는 무한하다
심경자_ 가르마, 포용과 화해로 살아감의 모양
전준자_ 기운생동하는 회화의 축제
홍정희_ 나와 세계의 경계에 선 따뜻한 추상
차우희_ 노마드적 삶, 예술을 위한 항해
노정란_ 심상의 색, 원숙한 아름다움으로 완성되다
김수자_ 바느질로 직조한 일상의 기록
이정지_ 대안적 추상미술의 가능성을 선보이다
이향미_ ‘색’을 화두로 그 경계를 실험하다
진옥선_ 단색화로 그려낸, 답을 찾아가는 여정
4장 한국화의 동시대성을 모색하다
이인실_ 산수화로 그려낸, 멀지 않은 곳의 풍경
문은희
현실은 아직도 충분히 공정하지 못하며
특히 지난 역사를 보는 시선은 그 시대에 머물러 있다
기획에서 출간까지 5년에 걸친 대작업
한국미술사의 공정한 지형을 탐색해낸 역작
한국 근현대 여성미술가 105명의 예술세계를 여성 필진 53명이 합심하여 엮어내다
20세기 한국 미술가를 선별해 조명한 책에 등장하는 여성 작가는 지극히 적다. 『한국현대미술대표작가100인선집』에는 4명, 이후 증보한『120인 선집』에는 5명의 여성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현대미술가 100인』에도 여성은 12명밖에 들어 있지 않다. 왜 이렇게 여성 작가의 수가 적은 것일까? 여성의 예술적 재능이 부족해서일까?
이 책의 기획은 이런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한국 근현대 미술가 가운데 여성 작가의 존재를 적극적으로 찾아보려는 시도다. 회화, 조각, 설치 등 미술의 전 영역과 국내외 활동을 아우르며 탐색해보니,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해온 여성 작가의 수가 적지 않았다. 이제까지 한국미술사에 기입되지 않았을 뿐, 분명 “그들도 있었다”. 역사란 조명하고 기록하고 엮어낼 때 비로소 인식된다. 이 책은 가려져 있던 한국의 근현대 여성 미술가들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한국미술사를 보다 공정하게 바라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작업이다.
이 책을 기획한 현대미술포럼은 현대미술사를 연구하는 여성 연구자들의 모임이다. 1995년에 결성된 뒤 꾸준히 모여 함께 읽고 토론하고 썼다. 그간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등 번역서 4권과 『한국 현대미술 읽기』 등 공저 5권을 출간했다. 한국의 학계에서 상당히 드문, 오랜 명맥을 이어오며 꾸준히 성과를 낸 ‘여성’ 모임이다. 이번 책을 만드는 여정은 2019년 9월 말에 기획을 시작하여 출간에 이르기까지 5년이 걸린 대작업이었다. 작가를 선정한 뒤 자료를 찾아 연구하고, 원고를 집필한 뒤 논의하고, 도판을 선택해 수록 허가를 받는 과정을 거친 결과물이다.
필진 53명은 현대미술포럼 회원을 중심으로 하되 외부 여성 연구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