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이 한 줄에 꿰이는 이야기들
해제: 반세기 만에 다시 듣는 자유와 희망의 목소리
1. 민청학련
‘민청학련 사건’을 돌이켜 살펴보는 이유 ‘1974년’과 ‘민청학련 사건’이 갖는 의미
2. 가톨릭
기독교계로 번진 민청학련 사건의 파장 이 나라 ‘양심선언’의 선구 지학순 주교가 계기 만들고, 주교단이 앞장서고 한국가톨릭, 한국 역사와 다시 만나다
3. 언론
언론인들, 치욕과 슬픔 딛고 언론자유의 수호자로 자유언론운동의 비극적 결말, 새 변혁운동의 시발
4. 문인
글쟁이들이 길거리로 나선 뜻은? 문인들, 죽음의 고비를 넘어 정치학습
5. 개신교
한국 개신교회, 현실 개입 속에 민중신학의 길로 일본 체류 3인조가 뿌린 씨앗: ‘1973년 한국 그리스도인 선언’ 국내외 개신교인들의 연대 멀리 독일 땅에서 꿈꾸는 ‘민생’과 ‘민족’과 ‘민권’
6. 가족운동
‘어머니’와 ‘아내’에서 ‘투사’로! 시대의 비극을 예언한 구가협
7. 1974년 전후의 학생운동
서울문리대 10·2시위: ‘패배주의’를 넘어 ‘반유신의 횃불’로! 김상진, 자신을 바쳐 ‘피의 심판’을 예고하다 긴조9호 시대, ‘유신정권 대 학생운동’의 사생결단
8. 전태일의 분신
전태일, ‘개발의 피해자’에서 ‘역사의 주체’로!
9. 재야의 공동전선
이 나라 재야의 등장, ‘민수협’ 재야의 진화, ‘민주회복’ 기치 내걸고 조직운동으로! 재야의 확신, ‘연대’와 ‘항쟁’ 1970년대의 정점에서
10. 부문 운동들
자유언론, 민주·민족언론으로 거듭나다 민청협, 어깨동무하고 난세를 넘다 “오늘날 교육의 실패는 어디에서 오는가?”
11. 10·26 이후
‘새로운 출발’은 어떻게 오는 것일까?
12. 에필로그: 1974년을 ‘현재화’하기 위하여
자료편
1974년 이전
1-1. 서울시내 각대학 학생회장 등, ‘공동결의문’(1970.11.20
1-2. 고 전태일 선생 추도예배 참례자 일동, ‘헌신고백문’(1970.11.25
2. 민주수호국민협의회,
“어떤 강압과 폭력으로도 노도와 같이 소용돌이치며 흐르는
이 도도한 물결을 결코 막지 못하리라”
‘민청학련 사건’을 돌이켜 살펴보는 이유
“이러한 농민 수탈체제의 수호신은 바로 1인독재 체제와 정보·폭압 정치이다. 5년 전의 3선개헌으로부터 노골화된 영구집권의 야욕은 국민의 기본권을 유린하는 한편 이에 항의하는 학생·지식인·종교인 등 수많은 애국인사를 체포·구금·고문·투옥하는 만행을 서슴지 않고 있다. 소위 유신이란 해괴한 쿠데타·국가비상사태와 1·8조치 등으로 폭압체제를 완비하여 언론을 탄압하고 학원과 교회에 대한 억압을 더욱 가중시킴으로써 비판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 비판할 수 없는 정치, 이것은 과연 한국적 민주주의인가? -‘민중·민족·민주 선언’(1974.4.3 중에서”
1974년 4월 3일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민청학련’으로 약칭 명의로 발표된 ‘민중·민족·민주선언’의 일부이다. 민청학련 사건은 이른바 10월 유신(1972.10.17 이후 1년 반 동안의 침묵을 걷어낸 ‘본격적인 반유신(反維新 저항운동의 신호탄’인 동시에 ‘유신체제 몰락의 시발점’이었다. 실제로 이 선언의 주역, 곧 민청학련 세대의 학생운동가들은 상당수가 그 이후 한국 사회의 민주화운동에 자신을 바쳤다. 가깝게는 박정희 유신독재의 철폐에, 길게는 이 나라 민주주의의 회복과 민족통일의 대열에 기꺼이 투신했다.
이 책이 소개하는 기록들을 들여다보면 1974년 유신 독재 체제하의 정치·사회 현실이 보이고, 이에 반대하고 자유를 수호하고자 하는 저항·변혁 운동의 생동감이 느껴진다. 당시의 절실한 마음, 삶 전체를 거는 결단, 수난 뒤에 마침내 맞게 될 새날의 기대 등이 담긴 기록들이다. 이 책이 반세기 전의 기록을 담고 있지만, 옛날이야기가 아닌 것은 오늘에도 여전히 유효한 메시지들이 곳곳에 숨어 있기 때문이다. 반세기가 지나는 동안 세상의 어젠다도 많이 바뀌어 이제 평화와 생명의 가치가 우리 지향의 가장 윗자리를 차지하는가 싶더니 근자에는 민족의 통일을 염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