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Part1 학생 주도성과 교육과정 자율화
CHAPTER 1 교육과정 자율화
교육과정 자율화란
사회 변화와 시대적 요구
학생 주도성과 교육과정 자율화
학생 주도성을 살리는 교육과정 상상하기
학생 주도성과 교사 주도성
교육과정 자율화를 위한 변화(~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자율화의 효과
바람직한 방향의 교육과정 자율화
CHAPTER 2 교육과정 자율화를 담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정책과 실천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혁신
교육과정 자율화의 마중물
2022 개정 교육과정 속 ‘교육과정 자율화’
실천을 위한 교사의 마음가짐
CHAPTER 3 학생 주도성을 살리는 교사 교육과정
교사 교육과정이란
교사 교육과정,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까
교사 교육과정 이것만은 꼭!
학생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사 교육과정 실천 사례
Part2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CHAPTER 1 왜 깊이 있는 학습인가
깊이 있는 학습을 추구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념적 이해의 의미
개념적 이해의 필요성
깊이 있는 학습,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나
깊이 있는 학습,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나
CHAPTER 2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평가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배움과 성장의 열쇠, 평가와 피드백
AI를 활용한 미래교육의 핵심은 평가와 피드백
평가와 피드백의 주체는 누구인가
CHAPTER 3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
교사에게도 필요한 이해, 전이, 성찰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 틀 만들기
교육과정 살펴보기
평가 설계하기
수업 설계하기
실천 사례
참고문헌
미주
주도성, 깊이 있는 학습, 개념적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모든 것
이 책은 ‘주도성’이라는 렌즈로 학생 주도성과 교육과정 자율화, 개념적 이해를 위한 깊이 있는 학습,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를 바라보며, 학생 주도성과 개념적 이해를 추구하는 교육과정 이론과 실천을 균형 있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총 2부로 나뉘어 있다. 1부에서는 학생 주도성 함양의 필요조건인 교사의 주도성 발휘를 위해 확대된 교육과정 자율화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고민한다. 또한 학생 주도성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고 저자의 교사 교육과정 실천 경험을 나눈다.
2부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깊이 있는 학습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깊이 있는 학습이 추구하는 전이 가능한 개념적 이해의 의미와 필요성, 개념적 이해와 전이를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학습의 과정을 살펴본다. 깊이 있는 학습은 평가를 통해 완성된다. 전이 가능한 개념적 이해를 이끌어 내는 평가,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습을 위한 평가, 학생들이 평가와 피드백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하며 평생학습자이자 최고의 자기평가자가 되는 것을 추구하는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 의미와 실행 방안을 나누고, 깊이 있는 학습의 실천을 지원하고 확산하기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 방법과 사례를 소개한다.
책 속에서
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일정한 기준과 틀에 따라 계획하고 관리하는 중앙집권적 교육과정만으로는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어렵다.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학생의 특성, 필요, 요구, 학습 수준과 속도를 고려한 학습경험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은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학교와 교사 수준에서 더 적극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지 결정할 권한이 학교와 교사에게 주어져야 하며, 무엇을 가르칠지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