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당신도 이제 꿈꿀 수 있다
1장 내가 ‘미국 월배당 ETF’를 시작한 이유
01 나도 파이어족이 되고 싶었다
[은퇴 일기] 회사에 올인한 아버지의 초라한 노후
02 무엇으로 월급을 대체할 수 있을까?
[투자 일기] 상가 공부하다 든 생각, 차라리 마음 편한 배당주 투자가 낫지 않나요?
2장 미국 월배당 ETF 집중 탐구
01 ETF란?
02 왜 미국인가?
03 미국의 대표적인 ETF, SPY와 QQQ
04 그렇다면 월배당 ETF란 무엇인가?
3장 미국 월배당 ETF 종목 분석
01 배당주: 주식 배당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시가배당률? 3.13%
02 커버드콜: 옵션 프리미엄
JEPI?(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 시가배당률? 7.64%
?JEPQ(JPMorgan? Nasdaq? Equity? Premium ?Income? ETF,? 시가배당률 ?9.9%?
QYLD(Global?X? Nasdaq?100? Covered? Call? ETF,? 시가배당률? 11.05%?
NVDY(YieldMax? NVDA? Option? Income? Strategy ?ETF,? 시가배당률 ?107.61%?
?APLY(YieldMax? APPL? Option ?Income ?Strategy? ETF,? 시가배당률? 27.80%
[초고배당의 비밀] 커버드콜(Covered Call이란?
[투자 일기] 초고배당의 NVDY, 2년 후 주가가 반토막이 나도 이익이다
03 리츠: 임대수익
O(Realty? Income ?Corporation,? 시가배당률? 5.91%?
VNQ(Vanguard? Real ?Estate? Index ?Fund? ETF? Shares,? 시가배당률 ?3.50%?
04 채권: 이자
TLT(iShares?20+?Year? Treasury? Bond ?ETF,? 시가배당률 ?3
지금은 미국 월배당 ETF가 대세!
국내 ETF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ETF의 급성장은 그만큼 매력적인 상품이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투자자들은 지금 미국 월배당 ETF에 주목하고 있으며 JEPI, QYLD 같은 미국 배당 ETF를 많이 매수하고 있다. 국내 자산운용사들도 앞다투어 배당 ETF를 만들어 국내 증시에 상장하고 있다. ETF는 분산투자와 낮은 변동성으로 초보 투자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펀드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하다. 또한 주식투자처럼 기업분석 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월배당 ETF의 종류
· 배당주에 투자하는 ETF: 배당수익과 함께 주가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도 얻을 수 있다.
·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하는 ETF: 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으로 높은 콜옵션 프리미엄을 얻을 수 있다. NVDY, TSLY 같은 개별 종목 커버드콜 ETF의 최근 시가배당률은 50%를 육박했다.
· 리츠에 투자하는 ETF: 주식 또는 증권을 발행해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모집하여 부동산에 투자해서 얻은 운용수익으로 배당금을 받는다.
· 채권에 투자하는 ETF: 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자산으로 안정적인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
왜 미국 월배당 ETF인가?
지난 30년간 나스닥 100 지수는 4,565%, S&P 500 지수는 1,072% 상승했다. 그에 반해 한국 코스피 지수는 170% 상승했다. 세계 ETF 시장의 70%를 미국이 점유하고 있고, 미국 주식시장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되며, 주주 이익과 배당을 우선시한다. 미국 월배당 ETF는 연 30% 이상 초고배당을 지급하는 ETF도 판매하고 있어 매달 월급만큼의 현금흐름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ETF는 한 번에 500개가 넘는 기업에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낮은 변동성으로 어느 정도 원금 보존이 가능하다. 주식투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