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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금리로 혼내주는 선생님
저자 전준형
출판사 한그루
출판일 2024-10-07
정가 17,000원
ISBN 979116867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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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교실에 역사가 재현되다

1장 작은 사회에 생긴 균열 16
미심쩍은 부동산 투자 16|교실의 관제탑, 금리의 등장 24|의심을 먹고 자라나는 집값 28
2장 돈만 벌면 투자라는 착각 35
복권 사업으로 이해하는 투자와 도박의 차이 35|몸무게와 걸음 수 투자의 잘못된 방향 43|
돈 버는 아이들의 두 가지 비밀 48
3장 남들이 뜨거울 때 나는 차가울 수 있는가? 55
대출을 시작한 은행 사업 56|금리가 불러온 버블과 붕괴 60|폭락이 일으킨 논쟁, 세율과 복지 82

2부 교실의 역사가 무너지다

4장 아이들이 울고 가는 곳, 주식 94
참을 수 없는 몰빵의 가벼움 99|똑같은 투자자, 상반된 표정 103|추락하는 재산에는 날개가 있다 106
5장 투자 시장에서 충돌하는 두 가지 철학 110
한 번 더 피어난 교실 속 튤립 110|똑같은 강물에 두 번 뛰어들 수 없다 116|아이들이 주저 앉은 사회 121
6장 작은 사회에 찾아온 ‘잃어버린 30년’ 125
그들의 성공은 운이었을까, 노력이었을까 127|가장자리로 조용히 밀려난 사람들 136|경제교실의 끝에서: 물질적 부를 넘어 깨닫는 삶의 태도 139

3부 교실에 역사를 설계하다

7장 교사가 심심해질 정도로 효율적인 시스템 149
거래: Ep 1. 사라진 한 장 151|규칙: Ep 2. 감정 소모 157|직업: Ep 3.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160
8장 교사마저 흥미진진해지는 시스템 167
부동산: Ep 4. 4년 간의 고민 167|금리: Ep 5. 빚 없는 나라 177|주식: Ep 6. 회사를 삼킨 거인들 181
9장 교사용 경제교실 지도서 196
1~3주차, 금리 도입 전 198|4~8주차, 금리 도입 후 214|한눈에 알아보는 경제교실법 236

작가의 말 240|선생님께 드리는 말 242|감사의 말 248
작가의 말

우리 교실에 들어와 보면 별거 없다. 게시되어 있는 거라곤 금리가 적힌 칠판, 뒤에 게시된 경제교실법 한 장, 교실 한편에 손때가 묻어있는 부동산과 주식표, 사물함에 들어있는 화폐. 이 정도가 전부다. 그러나 아이들은 배운다.

아이들은 수요 공급 법칙 그래프를 본 적은 없어도 이미 머릿속으로 그리고 있다. 나는 단 한 번도 “금리가 높아지면 대체로 자산 가격이 하락 압력을 받고, 금리가 낮아지면 자산 가격이 상승 압력을 받는다.”고 가르친 적이 없다. 하지만 학기 말이 되어서 문제를 내보면 한 명도 빠짐없이 당연한 거 아니냐고 되묻는다. 경기 호황과 불황, 투자와 투기의 구분도 마찬가지다. 그 뜻을 듣자마자 경험과 곧바로 연결지을 수 있는 것이다.

가면 갈수록 아이들의 투자 태도도 자연스레 달라져 있다. 자신의 심리를 돌아본 덕분에 더 이상 조급해하지 않고, 짧게 보지 않는다. 군중심리로 인해 남들 따라 투자하지도 않으며, 독립적 사고를 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따진다. 대출을 무리하게 쓰지도 않고, 자신의 소득을 감안하여 적절한 대출을 일으킨다. 대출을 받더라도 하방경직성이 강한 부동산에는 어느 정도 쓰지만 변동성이 심한 주식에는 매우 신중해진다.
경제만이 아닌, 삶의 태도도 배워간다. “실패했을 때 좌절하지 말고 그 고통을 극복해라.”라는 조언을 듣기보다는 직접 실패와 고통을 체험하고 그 과정을 인내하며 반추한다. 그 경험에서 배울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변화와 노력을 하게 된다. “다른 사람과 쌓은 신뢰는 가장 귀중한 재산”이라는 추상적인 문장 대신, 약속을 어기거나 꾸준히 지켰을 때 어떤 반응이 돌아오는지를 구체적으로 경험한다. “남과의 비교는 불행해지는 확실한 방법”이라는 말 대신, 남과의 비교나 질투로 인해 어떤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지를 직접 목격하거나 경험한다. 이 경험들을 바탕으로 성장을 위해 또는 행복을 위해 필요한 자세가 무엇인지 비로소 깨닫는다.

이렇듯 아이들이 직접 겪어보고 이해하게 하는 것. 교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