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1. 미디어와 문해력에 대해 알고 있나요?
미디어의 역사와 기능을 알아봐요
미디어란?
미디어의 역사
미디어의 기능
문해력에 대해 알아봐요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실태
문해력이 왜 필요한가요?
문해력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Part 2. 미디어를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읽어요
상호작용적 매체를 활용해서 소통해요
상호작용적 매체란?
상호작용적 매체의 특징
소통 맥락에 따른 상호작용적 매체의 특성
상호작용적 매체를 이용할 때 유의할 점
대중 매체와 개인 인터넷 방송을 비교해요
대중 매체와 개인 인터넷 방송의 개념
언어 표현과 주제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규제 방식과 수익 구조
대중 매체와 개인 인터넷 방송의 주제와 소통 방식
대중 매체와 개인 인터넷 방송의 영향력
광고나 홍보물의 재현 방식을 분석해요
재현의 개념과 영향력
미디어 자료가 현실을 재현하는 방식
광고 분석의 단계
광고의 재현 방식 분석하기
미디어의 공정성을 평가해요
미디어의 공정성
공정성을 평가하는 기준
사회 문화적 맥락 고려하기
Part 3. 미디어의 생산과 공유에 대해 알아봐요
미디어 제작은 협력적 문제 해결 과정이에요
미디어 제작의 가치
효과적인 협력 방법
미디어 제작 단계를 이해해요
기획하기
제작하기
공유하기
다양한 미디어 유형을 이해해요
카드뉴스
웹 포스터
영상 뉴스
개인 방송
단편 영화
영상 미디어를 제작하고 공유해요
영상 제작 과정 이해하기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복합 양식 요소 고려하여 촬영하고 편집하기
Part 4. 미디어에서의 소통과 성찰이란 무엇일까요?
미디어 소통에서의 권리와 책임을 이해해요
표현의 자유
디지털 발자국
저작권
초상권
미디어 자료의 제작 과정을 성찰해요
미디어 자료 공유하기
수용자의 반응 확인하기
미디어 자료 관리하기
제작 과정 성찰하기
단순히 글을 읽고 이해하는 ‘문해력’을 넘어 ‘미디어 문해력’이 중요해진 시대!
이런 친구들에게 꼭 필요해요!
*수행 평가에서 내 생각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문해력이 문제라는 말을 많이 들어요.
*홍수처럼 쏟아지는 미디어(매체를 비판적으로 읽어내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남다르고 멋진 미디어 콘텐츠를 내 손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요.
*중학생이 되어 배우게 될 국어의 〈매체〉 영역이 어렵지 않을까 걱정돼요.
*카드뉴스나 영상을 만드는 등 수행 평가로 진행되는 미디어 제작이 너무 어려워요.
2025년부터 배우게 되는 〈매체〉 영역의 모든 것!
*대중 매체와 개인 인터넷 방송, 상호작용적 매체(1학년
*복합 양식성 영상 자료의 제작과 공유, 매체 자료의 재현 방식(2학년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른 매체 자료의 공정성, 권리와 책임 등 제작 과정 성찰(3학년
일상생활에 숨어 있는 다양한 사례!
*각 Part의 도입부에 실린 메신저 채팅방은 대화 형식으로 각 장의 핵심 주제를 전달하고 있으며, 학습 동기 및 흥미를 불러 일으켜요.
*청소년 독자들이 일상에서 사용할 법한 다양한 사례와 예문이 실려 있어, 더욱 공감하며 읽을 수 있어요.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개념은 한눈에 보기!
*각 단원의 말미에 ‘이것만은 알아두세요’를 두어 핵심 개념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도표와 다이어그램 등을 활용하여, 잊지 말아야 할 핵심 개념을 쉽게 그리도록 도와줘요. 시험 등을 앞두고서도 필요한 핵심 개념을 한눈에 보고 익히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복습을 도와주는 문제!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다음에 ‘풀어볼까? 문제!’를 두어, 앞서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하고 복습하는 기회를 제공해요.
*다양한 서술형 문제를 풀어보는 과정에서 미디어 문해력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