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 4
1. ‘카오스 이론’과 ‘카오스 재단’ … 14
2. ‘테라’ 가상화폐와 ‘테라로사’ 커피 … 18
3. ‘타이타닉’호와 ‘타이탄’ 자동차 … 24
4. ‘아트라스’ 배터리와 ‘아트라스’ 초콜릿 … 31
5. ‘헬리오시티’와 ‘하이페리온’ 아파트 … 39
6. 우리나라 법원과 대법원의 로고 … 45
7. 서울과 인천의 ‘올림포스’ 호텔 … 52
8. 태양계 행성과 그 위성 이름 … 56
9. 토성의 위성들과 기간테스 ‘엔켈라두스’ … 63
10. 태풍, 타이푼, 괴물 ‘티폰’ … 69
11. ‘준오’ 헤어 숍과 ‘헤라’ 웨딩 숍 … 75
12. 네이버 검색창의 헤르메스의 모자 … 80
13. 프랑스 명품 ‘에르메스’ … 86
14. 강아지 사료 ‘아르테미스’ … 91
15. ‘아폴로 11호’와 ‘아폴로’ 보온병 … 98
16. ‘비너스’ 여성용 속옷과 ‘아프로디테 헤어’ … 104
17. 여성 심벌, ‘비너스’의 둥근 손거울 … 112
18. 남성 심벌, ‘아레스’의 방패와 창 … 115
19. 두산 위브의 ‘포세이돈’ 아파트 … 119
20. 미국 명문 사립 ‘미네르바대학교’ … 123
21. 대공화기 ‘발칸포’와 ‘불칸’ 화덕피자 … 129
22. ‘데메테르’ 향수와 ‘케레스’ 드론 … 138
23. 코오롱 스포츠 ‘헤스티아’ 패딩 … 144
24. ‘디오니스’ 호프집과 ‘디오니소스’ 레스토랑 … 148
25. BTS의 노래 〈디오니소스〉와 ‘인트로 퍼포먼스’ … 153
26. 제1세대 신들의 상징물과 상징하는 동물 … 158
27. 제2세대 신들의 상징물과 상징하는 동물 … 163
28. ‘아크로’ 서울포레스트 아파트 … 170
29. ‘미토스’ 맥주와 ‘에페스’ 맥주 … 178
30. 복숭아 ‘넥타’와 ‘암브로시아’ 카페 … 182
31. ‘판도라 티비’와 ‘판도라’ 주얼리 … 187
32. 리들리 스콧 감독의 영화 〈프로메테우스〉 … 195
33. 이솝 버전 ‘판도라의
“신화는 수천 년 동안 내려오면서 다른 이야기들과의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은 이야기로 이 세상 모든 이야기의 모델이자 원형이다. 그래서 신화는 고대인의 이야기일 뿐 아니라 바로 지금 여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이야기다.”
수천 년을 넘어 브랜드로 재탄생한 그리스 신화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 배어 있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그리스 신화 이야기
이 책은 그리스 신화 속 인물들의 이름이 어떻게 현대의 브랜드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흥미롭게 파헤친다. 저자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들 속에 숨겨진 그리스 신화의 흔적을 발견하고, 그 의미를 깊이 있게 탐구한다. 일상 속 브랜드들은 어떻게 신화적 요소를 담아내고 있을까? 독자들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면서 그리스 신화가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닌, 현대 문화와 소비 사회 속에서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는 생생한 이야기라는 사실을 발견할 것이다.
저자는 유명 브랜드, 상표, 로고, 심리학 개념, 영화, 음악 등에 관한 신화 120가지를 소개하면서, 이들의 이름이나 상징이 현대에 어떻게 재해석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이를테면 승리의 여신 니케가 어떻게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이름과 로고가 되었는지, 메두사의 이미지가 어떻게 베르사체의 상징이 되었는지 등을 설명한다. 그뿐 아니라 신화적 요소가 현대의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이러한 전략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서도 면면이 들여다본다.
이 책에는 단순히 그리스 신화와 현대 브랜드의 연관성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와 문화에 대한 더 깊은 통찰이 담겨 있다. 저자는 신화가 어떻게 현대인의 욕망과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는지, 브랜드를 통해 어떻게 그러한 욕망과 가치관이 재생산되고 있는지를 세밀하게 살핀다. 또한 신화적 요소를 활용한 브랜딩이 갖는 장단점과 이것이 우리의 소비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다룬다. 『브랜드로 읽는 그리스 신화』는 그리스 신화와 현대 브랜드의 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