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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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기13
1. 연구목적 13
2. 연구방법 22
3. 선행연구 검토 30
Ⅱ. 주역의 역사적 배경34
1. 의의 34
2. 은주교체의 전개 과정 41
2-1. 종속단계 / 41
2-2. 독립단계 / 45
2-3. 통합단계 / 51
3. 은주교체의 역사적 성격 56
3-1. 사상적 측면:상제(上帝에서 천명(天命으로 / 56
3-2. 제도적 측면:신정(神政에서 왕정(王政으로 / 68
3-3. 점서적 측면:무축(巫祝에서 인문(人文으로 / 77
4. 은주교체의 역사적 지향 81
4-1. 역취(逆取의 정당성 / 81
4-2. 순수(順守의 영속성 / 85
Ⅲ. 주역의 세계관90
1. 서사적(敍事的 세계관 90
1-1. 서사의 담화와 구조 / 92
1-2. 서사의 주체와 역사의식 / 112
2. 규범적(規範的 세계관 122
2-1. 규범 일반 / 122
2-2. 규범의 특수성 / 131
2-3. 여론(餘論:건괘와 삼재사상(三才思想의 관계 / 175
3. 철리적(哲理的 세계관 177
3-1. 의의 / 177
3-2. 건괘의 전일성(全一性 / 181
3-3. 건괘의 환원성(還元性 / 189
3-4. 상반상성(相反相成의 세계관 / 195
Ⅳ. 건괘(乾卦의 역사성201
1. 행역(行易 주체의 역사성 201
1-1. 육룡(六龍 / 201
1-2. 군자(君子 / 212
1-3. 대인(大人 / 244
2. 경세적 관점의 의리(義理 종합 261
2-1. 괘사:원형이정(元亨利貞 / 261
2-2. 효사의 의리 / 266
Ⅴ. 곤괘(坤卦의 역사성278
1. 문제의 제기 278
2. 외재적 사실(史實로서의 역사성 280
2-1. 괘사 ‘동북상붕(東北喪朋’의 역사적 고찰 / 280
2-2. 육이(六二:직방대(直方大와 불습(不習 / 320
2-3. 육오(六五:황상(黃裳 / 338
2-4. 상육:용전우야(龍戰于野 / 346
3. 심리적 의식화(意識化 측면에서의 역사성 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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