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인은 참지 않아 : 10대가 알아야 할, 우리가 바꾼 역사
저자 신서현
출판사 풀빛
출판일 2024-09-20
정가 14,000원
ISBN 9791161729442
수량
조선 사람들은 참지 않아_ 임진의병 12
농민들은 참지 않아_ 동학 농민 운동 26
일본 침략 참지 않아_ 항일 의병 42
식민 통치 참지 않아_ 3 · 1 운동 60
학생들은 참지 않아_ 광주 학생 독립운동 76
부정 선거 참지 않아_ 4 · 19 혁명 86
광주 시민들은 참지 않아_ 5 · 18 민주화 운동 98
군사 독재 더 이상 참지 않아_ 6월 민주 항쟁 112
민주주의 후퇴 참지 않아_ 촛불 집회 124
한국인의 저항 의식은 어떻게 역사를 바꿨을까?

역사의 반복은 삶의 태도를 만들어 낸다고 한다. 우리 한국인은 긴 역사 속에서 많은 위기를 겪으면서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힘을 모아 함께 싸우는 삶의 태도를 정립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조금씩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왔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건들도 그러한 삶의 태도가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4·19 혁명, 6월 민주 항쟁, 촛불 집회처럼 짜릿한 성공의 순간도 있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대부분의 장면들은 실패와 눈물, 한숨으로 얼룩져 있다.

그러나 당시의 실패가 영원한 실패는 아니었기에 지금이 있는 것이다.

저항은 부정한 사람들이 감추고 있던 문제들을 까발렸다. 그리고 다시는 덮을 수 없게 만들었다. 또 저항하던 사람들의 억울한 희생은 구경만 하던 사람들을 저항에 참여하도록 이끌었다. 마치 배턴을 이어받듯 이전 사건은 다음 사건에 영향을 주었고, 느리고 더뎌도 결국 문제는 조금씩 해결되어 갔다. 한 걸음 나아갔다가 두 걸음 후퇴하게 되어도 결국 그 반동으로 역사는 다시 세 걸음, 네 걸음 묵묵히 나아갔다.
저항을 통해 사람들은 조금씩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왔다. 외세로부터 나라를 지키고, 신분 제도를 없애고, 지배자가 마음대로 권력을 휘두르는 전제 정치를 허물고, 식민 지배에서 벗어나고, 민주화를 이루고, 하루 8시간만 일하게 하고, 각종 차별을 없애 왔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주변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

이제 세상을 조금 더 낫게 만드는 건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몫이다. 이순신도 김구도 아닌 평범한 내가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냐고? 책을 읽다 보면 알게 될 것이다. 우리 역사의 중요한 변화는 모두 평범하고 선한 사람들이 힘을 모아 만들어 냈다는 것을.

조선 말에 가면 농민들이 역사의 당당한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순간이 와. 가혹한 세금과 폭정에 그저 눈물만 뚝뚝 흘리던 농민들이 점점 성장하더니 어느새 사회 개혁을 외치는 강력한 세력이 되어 나타났거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