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1장. 공연기획의 기초
공연기획의 이해
공연기획의 범위
공연기획의 구성 요소
공연기획의 가치
2장. 공연기획의 시작
전향적 사고(思考
공공극장의 딜레마
예술 소비 행동 변화
공연기획자의 사회적 역할
공연기획 아이디어 발상법
공연기획 기초 체력 다지기
공연기획 입문자가 갖추어야 할 10가지 소양
3장. 공연기획의 원리
공연기획의 의의
공연기획자의 자세
공연시장의 변화와 대응
공연계획서 작성의 5단계
공연의 사전 보고와 실행
예술 소비 주체와 행동 특성
공연계획서 작성의 기본 원칙
테크니컬 라이팅
4장. 공연기획의 실전 전략
전략적 기획서 작성
극장의 유형과 역할
민간극장 운영 주체
극장의 공간 구성
극장 트렌드 전략
공연기획자의 단계적 성장
5장. 홍보 마케팅
공연예술 홍보의 의의
공연예술 홍보
공연예술 마케팅의 의의
티켓 매니지먼트
티켓 매니지먼트 실무
공연예술 홍보 활용 매체
이슈 개발 전략
보도와 언론환경 이해
공공극장의 위기관리
6장. 재원 조성
재원 조성의 의의
재원 조성의 유형
재원 조성의 방법
스폰서십 제안
설득과 협상
재원 조성의 발전과 현황
7장. 공연 계약
공연 계약의 이해
공연 계약의 종류와 특수성
공연 계약 실무
지계법(法의 적용
8장. 공공극장
공공극장의 특성
공공극장의 커뮤니케이션
공공극장의 조직 구조
공공극장의 레퍼토리
공공극장의 역할과 방향
공공극장의 변화와 전략
9장. 공연기획자
공연기획자의 가치 인식
공연기획자의 마인드
문화 DNA
【부록】 공연기획 전문가 인터뷰
극장 용어
참고 문헌
어느 날 갑자기 올라가는 공연은 없다
공연의 모든 것을 담당하는 공연기획자의 극장 실무 입문서!
24년 차 실무자가 전하는 노하우를 엿보다
뮤지컬, 연극, 음악회, 구연동화, 탈춤과 사물놀이 등 우리는 살아오며 한 번쯤은 공연을 접하게 된다. 무대가 있다면 언제든지 공연을 올릴 준비가 되어 있는 직업, 바로 공연기획자다. 무대 위에서 공연이 펼쳐지기까지, 수많은 공연 관계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러닝 타임 두 시간 남짓한 그 공연을 위해서 그들은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 그리고 무대 위의 모든 것을 담당하는 자가 공연기획자다. 공연기획자는 무대에 공연을 올리기 위해 필사적으로 애를 쓰는 직업이다.
이 책은 공연기획자가 공연을 올리기 위해 ‘어떻게 애를 쓰는지’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책이다. 직무를 위해 현장에서 알아야 할 것들을 A부터 Z까지 자세히 정리해 놓았다. 저자는 공연기획의 이론과 같은 학술적인 부분이 아닌, 실제 현장에서 부딪쳐 나가는 실무적인 부분을 알리고자 했다.
공연기획자는 어떤 일을 할까요?
공연예술과 공연기획자에 관한 요점 정리 노트
‘공연기획’이 무엇인지에 관한 설명으로 1장이 시작된다. 저자는 공연기획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이론을 익히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현장 경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현장 경험을 통한 이해가 가장 정확하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공연기획 일의 범위가 얼마나 넓은지, 공연기획자가 어디까지 일을 담당하는 것인지 등 본격적인 실무에 관한 내용 정리와 공연기획의 기초가 되는 가치에 대해서도 짚는다.
2장에서는 공연기획자의 역할에 관해 강조한다. 공공극장의 어려운 현실을 먼저 이야기하며, 이런 경우에서도 공연기획자가 포기하지 않고 공연을 올릴 수 있는 법에 관해 설명한다. 공연기획자에게 필요한 아이디어 발상법, 입문자로서 갖추어야 할 10가지 등등 공연기획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아주 기초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3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실무 이야기를 시작한다. 공연계획서를 작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