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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옷의 구조를 알고 전문가처럼 그리는 패션 일러스트 테크닉
저자 후쿠치 히로코
출판사 지금이책
출판일 2024-09-25
정가 20,000원
ISBN 9791188554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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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일러스트란?
미술재료와 도구
 미술재료에 따른 선 차이
 연필 트레이닝

01 인체 밸런스
인체 비율
 포즈의 종류
 중심 이동 포즈 그리기
얼굴 비율
헤어스타일
모자
팔과 손
다리와 신발
 신발의 종류
남성의 인체 비율
 얼굴의 기본 밸런스
 포즈의 종류
 남성 스타일화

02 인체와 원단
원단의 움직임과 주름의 관계
 주름과 러플 스케치
 개더 스케치
 드레이프 표현
소재 차이
 선에 의한 구분
인체와 원단의 관계
디테일
 네크라인(목둘레선
 칼라(깃
 슬리브(소매
기타 디테일
 리본·매듭
 잠금장치 및 부속품
 가방, 장갑
 주머니

03 아이템 그리기
아이템화(플랫 스케치, 평면도
 아이템화 바디(여성
 아이템화 바디(남성
스커트
 타이트스커트
 플레어스커트
 개더스커트
 플리츠스커트
 아이템화로 스커트 그리는 방법
 스커트 스타일화
팬츠
 팬츠 사양
 팬츠의 실루엣
 팬츠 길이에 따른 구분
 팬츠 아이템화 그리는 방법
 팬츠 스타일화
 팬츠의 종류
셔츠.블라우스
 셔츠와 블라우스
 셔츠·블라우스 종류
 셔츠 아이템화 그리는 방법
 셔츠·블라우스 스타일화
원피스
 원피스란
 원피스 디자인의 변형
 원피스 스타일화
재킷·코트 ·
 테일러드 재킷의 구조와 디테일
 재킷 아이템화 그리는 방법
 재킷 디자인의 종류
 재킷 스타일화
 코트 디자인의 종류
 코트 스타일화
 상의의 종류
기타 아이템
 니트웨어
 커트 앤드 소운
 속옷

04 미술재료와 채색
흰색 남기고 채색
투명 수채화 물감의 특징과 테크닉
마커의 특징과 테크닉
원단 표현
 원단의 소재와 무늬 그리기
 두꺼운 원단에 적합한 방직 표현
 두꺼운 원단
 얇은 원단
 광택 있는 원단
 새틴·라메·스팽글 등
 모피 그리는 방법
 니트 그리는 방법
일본 스기노 복식대학 강사가 알려주는
패션 일러스트 그리는 원칙과 비법

패션 일러스트는 일반적으로 옷을 입은 모습의 인물 또는 패션 아이템을 그린 그림을 일컫는다. 패션 일러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옷의 형태와 구조를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그린다는 점이므로, 옷의 구조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제대로 그릴 수 없다. 일본 스기노 복식대학을 비롯해 다양한 기관에서 강의하는 저자 후쿠치 히로코는 실제로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 가르치는 원리와 비법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옷이 가장 아름다워 보이게 하는 이상적인 인체 비율, 움직임에 따라 원단에 생기는 주름을 자연스럽게 그려넣는 비법을 비롯해 패션 아이템별 재단과 패턴을 이해하고 아이템화를 그리는 방법, 다채로운 채색 기법과 원단의 질감 및 무늬를 표현하는 노하우까지 쉽고 간결한 설명과 다수의 이미지컷으로 정리했다. 다양한 스타일을 보여주는 작품 예시가 풍부하게 수록되어 패션 일러스트뿐 아니라 일반적인 일러스트나 웹툰 등에서 인물을 묘사할 때도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인체 밸런스, 원단의 특징과 봉제의 원리 이해부터
다양한 아이템 그리기와 채색까지 한 권으로 완성!

기본적으로 이 책에서 다루는 패션 일러스트는 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한 설계도인 스타일화와 이미 만들어진 옷을 보여주는 완성도인 아이템화로 나뉜다. 스타일화는 인물을 옷을 입은 모습으로 표현해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전체적인 스타일을 한눈에 보여주며, 아이템화는 생산공정에서 정확한 사양과 디테일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별 아이템의 평면 이미지다. 둘 다 객관적인 자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선이 예쁘고 컬러가 예뻐도, 솔기가 그려져 있지 않거나 여밈이 없어서 실제로 입을 수 없으면 패션 일러스트로는 쓸모가 없다. 제삼자가 보더라도 동일하게 해석되고 정보 공유도 가능해야 원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독창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그림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