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온 가족 책 읽기의 기초
▶ [WHY] 왜 온 가족 책 읽기를 해야 할까?
▷ 온 가족 책 읽기, 설레는 시작
▷ 온 가족 책 읽기, 나도 꼭 해 봐야겠어!
▷ 온 가족 책 읽기로 얻을 수 있는 것들
▶ [WHAT] 무엇을 읽어야 할까?
▷ 어린이책과 만나는 일
▷ 참 좋다, 어린이책
▶ [HOW] 어떻게 읽어야 할까?
▷ 책 읽는 엄마, 함께 크는 엄마
▷ 누구와, 언제,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 독서 모임을 위한 책 읽기
▷ 어떤 이야기를 나눌까? 질문 뽑아내기!
▷ 워크북이 있어 든든하다!
▷ 얼굴 마주 보고 말하기
▷ 사회자의 역할
▷ 독서 모임은 격식 있게, 그러나 아이답게
2부 온 가족 책 읽기의 실제
▶ [초등 1~2학년] 그림책으로 워밍업
▶ [초등 3학년] 인물 중심의 책을 읽어 봅시다
▶ [초등 4학년] 가치 중심의 책을 읽어 봅시다
▶ [초등 5학년] 사건 중심의 책을 읽어 봅시다
▶ [초등 6학년] 시사 이슈 중심의 책을 읽어 봅시다
온 가족 책 읽기 후기
에필로그
“우리 아이 평생 독서 습관 어떻게 만들어 줄 수 있을까?”
아이의 이해력과 문해력이 자라나고 온 가족이 행복해지는 특별한 독서 모임
초등 시기 독서 습관은 아이의 이해력과 문해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의 독서 흥미를 일으키고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 아이와 함께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소리 내어 책을 읽어 주기도 하고, 나란히 앉아 서로 다른 책을 읽기도 하는 등 저마다의 자리에서 애쓰고 노력한다. 그런데 이러한 방식은 아이에게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경험을 갖게 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한 권의 책을 깊이 있게 읽고 사고하며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단계까지 이끌어 주지는 못한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아이의 독서 경험과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을까?
18년 차 현직 초등 교사이자 두 아이의 엄마인 김수현 선생님은 ‘온 가족 책 읽기’라는 새로운 책 읽기 방식을 제안한다. ‘온 가족 책 읽기’란 말 그대로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한 권의 책을 읽고 책에 관한 대화를 나누는 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한 달에 한 권, 온전히 하나의 책을 집중해서 읽기 때문에 아이는 자연스럽게 정독하는 훈련을 할 수 있고, 책 속 인물과 사건, 줄거리, 배경 등을 탐구하며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나누기 때문에, 이해력과 문해력은 물론 발표와 토론 능력까지 기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하나의 공통 주제를 가지고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게 되면서, 가족 간의 대화가 깊어지고 관계가 좋아지며 온 가족이 행복해지는 특별한 경험이 가능해진다.
“숙제 했어?” “밥 먹어!”가 전부였던 아이와의 대화가 “다음 책은 뭐 읽을까?”로 달라진다!
18년 차 현직 초등 교사이자 두 아이의 엄마가 알려 주는 ‘온 가족 책 읽기’의 힘
‘온 가족 책 읽기’를 시작하면 책을 읽고 아이와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일이 특별하지 않은 일상이 된다. 저자는 ‘온 가족 책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