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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로버트 맥키의 다이얼로그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저자 로버트 맥키
출판사 민음인
출판일 2024-09-25
정가 23,000원
ISBN 9791170524540
수량
머리말 - 11
들어가며 - 16

<제1부 대사의 기술>

1장 대사에 대한 충분한 정의 - 23
극화된 대사 | 내레이션화된 대사 | 대사와 주요 매체들 | 무대에서의 대사 | 화면에서의 대사 | 지면에서의 대사 | 간접적 대사

2장 대사의 세 가지 기능 - 50
해설 | 인물묘사 | 행동

3장 표현성 1: 내용 - 84
말해진 것 | 말해지지 않은 것 | 말할 수 없는 것 | 행동 vs 행위 | 텍스트 vs 서브텍스트

4장 표현성 2: 형식 - 96
갈등의 다중성 | 무대에서의 대사 | 영화에서의 대사 | 텔레비전에서의 대사 | 소설에서의 대사

5장 표현성 3: 기법 - 128
비유적 언어 | 유사언어 | 기법의 혼합 | 대사 형태 설계 | 경제성 | 잠시 멈춤?사이 | 침묵의 옹호

<제2부 결함과 수정>

서론 대사의 여섯 가지 임무 - 153

제6장 신뢰성의 결함 - 155
신뢰할 수 없는 대사 | 공허한 말 | 감정 과잉의 말 | 너무 아는 척하는 말 | 지나치게 통찰력 있는 말 | 동기를 대신하는 변명 | 멜로드라마

7장 언어의 결함 - 167
클리셰 | 인물의 특징이 결여된 언어 | 과시적인 언어 | 건조한 언어 | 추상성보다 구체성을 | 이국적인 것보다 익숙한 것을 | 긴 단어보다 짧은 단어를 | 돌려 말하기보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기를 | 수동적인 문장보다 능동적인 문장을 | 긴말보다 짧은 말을 | 모방보다 표현적인 언어를 | 잡다한 것들을 제거하라

8장 내용의 결함 - 185
곧이곧대로 쓰기 | 독백에 관한 잘못된 생각 | 일대일 대화 | 삼각관계의 대화

9장 설계의 결함 - 205
반복 | 잘못된 대사 형태 | 잘못된 장면 형태 | 파편화된 장면 | 부연의 함정

<제3부 대사 쓰기>

10장 인물 특유의 대사 - 229
두 가지 재능 | 어휘와 인물 묘사 | 창조적 한계의 원칙 | 말투와 인물 묘사 | ‘인물 특유의 대사’라는 원칙 | 문화와 인물 묘사
“훌륭한 이야기(STORY에서
최고의 대사(DIALOGUE가 나온다!”

로버트 맥키의 『DIALOGUE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리뉴얼 개정판

글쓰기 분야의 정전으로 인정받는 『STORY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현재 『로버트 맥키의 스토리』로 개정 이후 19년 만에 내놓은 후속작 『DIALOGUE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가 『로버트 맥키의 다이얼로그』라는 새로운 제목과 디자인으로 독자들과 만난다.
이 책의 저자 로버트 맥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강연 요청을 받는 스토리텔링의 거장으로 「반지의 제왕」의 피터 잭슨, 픽사&디즈니 크리에이티브팀 등 수많은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 극작가, 프로듀서, 감독들을 가르쳐 왔다. 특히 “전설적인 명강의”로 불리는 그의 세미나는 현재까지 60명의 아카데미상 수상자, 200명의 아카데미상 후보, 200명의 에미상 수상자, 1000명의 에미상 후보, 100명의 미국작가조합상 수상자, 50명의 미국감독조합상 수상자를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다.
전작 『로버트 맥키의 스토리』가 영화에서 이야기 창작 기술에 관한 논의를 새롭게 정립했다면, 『로버트 맥키의 다이얼로그』는 영화, 소설, 드라마, 연극으로 범위를 넓혀 등장인물의 대사가 어떻게 관객의 신뢰와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심층 분석한다. 셰익스피어의 희곡부터 영화 「사랑도 통역되나요?」 「사이드웨이」, 소설 「위대한 개츠비」 「순수 박물관」, TV 시리즈 「소프라노스」 「브레이킹 배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주요 장면들을 해체하며 대사 쓰기의 기법과 전략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말을 둘러싼 인간의 욕망과 예술적 형식을 두루 탐색하는 이 책은, 대사 쓰기의 기술 안에 감춰진 화학적 비밀을 분석하며 구체적이고 실전적인 해결법을 제시하는 한편, ‘끝없는 대화의 연속’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삶에 대한 묵직한 통찰까지 전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