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C랩처럼 도전하라 : 사원에서 사장으로 대한민국 창업대국을 꿈꾸다
저자 이재일, 양혁승, 오하람
출판사 오케이프레스
출판일 2024-09-15
정가 19,800원
ISBN 9791198892201
수량

프롤로그

PART1 C랩의 시작 & 스핀오프

Chapter1 삼성전자는 C랩을 왜 도입했나?
Chapter2 창의성과 혁신의 발현 조건
Chapter3 네 맘대로 해봐!
Chapter4 변화와 혁신, 결과로 증명하다
Chapter5 사표를 던져라! 실패한다면 다시 돌아오라!

PART2 C랩의 성장과 미래

Chapter6 성과와 확산 & 성공 요인
Chapter7 MOSAIC, ‘우리’는 ‘나’보다 낫다!
Chapter8 C랩에서 얻은 인사이트
Chapter9 스케일업을 대비하라
Chapter10 NEXT C랩을 제안하다

PART3 C랩 도전기
1.
Chapter11 창업의 꿈을 이루다
2. 기술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설득력’ | 스핀오프에서 M&A까지 | 문송합니다, C랩 CL로의 화려한 변신
Chapter12 스핀오프한 스타트업들
3. 링크플로우 | 에바 | 링크페이스 | 망고슬래브 | 웰트 | 툰스퀘어 | 옐로시스 | 아날로그플러스 | 태그하이브

에필로그
감사의 말
창업이 필수인 시대가 도래했다. 삼성전자 사내 창업 제도인 C랩을 시작부터 12년간 총괄해온 저자가 C랩의 이론적 배경과 필요성을 강조하는 경영학 교수, 직접 C랩 과제를 경험한 CL과 함께 집필한, 대한민국이 창업대국으로 갈 수 있는 핵심적 인사이트를 낱낱이 공개한다. 스타트업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비전과 방법을 제시하는 필독서로서, 어떻게 작은 아이디어를 창업으로까지 연결하는지 그 과정을 친절하게 설명한다.

모든 인간은 기업가다.
우리가 동굴에서 살 당시는 모두 자영업자였다.
음식물을 자급자족했는데, 그 과정에서 인류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문명을 접하면서 우리는 노동자로 낙인 찍히게 되었다.
우리가 기업가라는 것을 잊었다.
_무하마드 유누스, 노벨평화상 수상자, 마이크로파이낸스 선구자

1. 삼성, 대기업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혁신을 꾀하다
세계 시장을 선점하던 초일류 기업들이 몰락하는 등 외부 환경이 급격히 변하면서 삼성전자도 생존을 위한 변화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 변화의 시작은 직원들의 80퍼센트를 차지하는 2030세대였다. 신조어인 ‘MZ세대’ 중 ‘M’에 해당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자발적이고 자유분방한’ 성격을 지닌 디지털 네이티브로, 이들이 직원의 주축이 되면서 삼성전자는 말 그대로 젊어졌다. 젊은 연구원들은 아이디어를 펼쳐보이려는 의욕과 열정이 강하지만 회사가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창의적 혁신과 도전 정신 덕분에 삼성전자는 희망의 빛을 볼 수 있었다. 한 젊은 연구원은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해보고 싶다. 그럴 수만 있다면 고과를 잘 받지 못해도 상관없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젊은 세대들과 함께 삼성전자는 거대한 변화를 직면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시점에 도달했다.

2. 스몰 아이디어에서 빅 픽처 스타트업으로
처음부터 저절로 일어나는 혁신은 없다. 아무리 기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라고 하더라도 실행하지 않으면 단순 아이디어에 그칠 뿐이다. 실행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때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