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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기란 무엇인가 : 정신, 신 그리고 물질
저자 이종란
출판사 동연
출판일 2024-09-27
정가 22,000원
ISBN 9788964476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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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증보판 서문
초판 서문

제1장 동아시아 전통 속의 기氣

1. 우리의 삶과 기氣 15
기는 가까이 있다/우리말 속의 기/예술 작품과 기/건강과 기/풍수지리와 기/기의 이용/기와 철학 그리고 종교/기와 번역어/기에 대한 이런저런 질문들/왜 기를 알아야 할까?
2. 기氣의 원초적 의미 41
갑골문과 금문今文 속의 기/「설문해자說文解字」 속의 기/기와 유사한 것들/고대 문헌 속의 기/기 개념의 역사적 전개와 기철학
3. 다양한 이름의 기氣 64
기 개념의 추상화와 분화/원기元氣 ㆍ 정기精氣 ㆍ 일기一氣 ㆍ 태허太虛/음양陰陽/오행五行/천기天氣와 지기地氣/기화氣化/기와 질質/기의 운동을 표현한 말/기의 상태를 표현한 말/심기心氣/기와 이理 그리고 조리條理/신기神氣/귀신鬼神/기와 공기/몽기蒙氣와 방기傍氣/운화기運化氣와 형질기形質氣/기수氣數

제2장 기氣는 어떤 것인가? 91

1. 기氣는 물질인가? 93
물질/기와 질료/기와 에너지/물리적 현실/삶과 죽음/인체와 기
2. 기氣는 정신인가? 113
정신精神/혼백魂魄과 영혼靈魂/마음과 기/도덕적 용기/정신 수양과 기/도덕적 가치판단의 능력/인식의 주체
3. 모든 것은 기氣로 통한다
기의 분류/기의 일반적 특징/물질과 정신 현상을 아우르다/기와 세계관/기와 운동/기와 윤리 ㆍ 도덕

제3장 기氣 개념의 변모

1. 서양 과학과 기氣
예수회 선교사의 중국 선교/4원소/서광계徐光啓, 송응성宋應星 그리고 방이지方以智/홍대용洪大容, 정약용丁若鏞 그리고 최한기崔漢綺
2. 기학氣學과 과학
통합적 설명 속의 사실과 가치의 구분/이理를 검증할 수 있는가?/개인과 사회/인간과 자연의 관계
3. 현대 과학과 기氣
근대 과학 용어와 기/모호성과 기/신비주의와 기/기를 밝히려는 시도들

제4장 기氣의 활용

1. 예술과 기氣
회화, 서예와 기/문학과 기/음악, 기의 질서 있는 연속적 떨림/건축과 기
2. 한의학과 기氣
침과 한약/음양오행과 한의학/음식과 기
3. 종교 ㆍ 민속과
책 속에서

기란 무엇일까? 그것을 한마디로 쉽게 말할 수 있을까? 또 그것이 우리의 삶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그리고 기를 현대 물리학에서 다루지 않은 까닭이 무엇일까?
그래서 이 책은 기에 대한 종합 담론이자 기철학 입문의 성격을 띤다. 쉽게 말해 기철학 개론서라고 불러도 좋다. 예술이든, 의학이든, 종교든 또 무엇이든 기에 대한 철학적 이해의 기초가 없으면 미신이나 잡술이 되고 만다. 따라서 우리 전통문화의 배경을 이룬 사상의 한 축을 이해하려면 기를 모르고서는 불가능하다.
기는 동아시아 문명의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로서 많은 부분이 근대 과학으로 대체되었으나 아직도 유효한 분야가 남아 있다. 그래서 기를 알아야 할 이유는 넘쳐난다. 한류가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까닭을 알거나 또 각자의 삶과 태도를 결정짓는 자기 존재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해 우왕좌왕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안내가 될 것이다.
_지은이, 〈개정증보판〉 서문 중에서

대개 기철학이 자연철학의 영역에 해당하지만, 인간의 윤리나 가치를 논할 때는 맑고 깨끗한 본체의 기에서 그 근거를 확보하기도 하고, 기존의 다른 이론에 의존하거나 또 다른 설명 방식을 취한다. 온전히 기철학의 체계 내에서 우주 자연과 인간 사회의 질서와 윤리와 도덕을 설명하는 일은 조선 후기에 와서야 가능했다. 물론 그때의 기철학은 앞에서 말한 전통의 기 이론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기도 하고, 음양이나 오행 그리고 선천과 후천을 구별하는 것은 폐기하면서 전개되었는데, 기철학 체계 내에 서양 과학과 철학을 수용하면서 그 모습이 변하였기 때문이다.
〈제1장_ 동아시아 전통 속의 기氣〉 중에서

마음을 기라고 볼 수밖에 없는 이유, 곧 논리적으로 가장 확실한 것 가운데 하나는 주희 성리학에서 엿볼 수 있다. 주희 성리학에서는 만물이 이(理와 기(氣로 이루어져 있고, 이 둘은 현실적으로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실제로는 만물이 운동하고 변화하는 것은 기(氣가 하는 일이다. 이란 기가 그렇게 운동할 수밖에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