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1장 과거-현재-미래 그리고 미래 교육
2장 세계의 미래 교육,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
3장 우리나라의 미래 교육, 2022 개정 교육 과정
4장 미래 교육의 시작, 학생 자치
5장 미래 교육의 적용1, 프로젝트 여행 수업
6장 미래 교육의 적용2, 융합 수업과 행사 수업
7장 미래 교육의 적용3, 성장 발표회와 졸업 파티
8장 미래를 살고 있는 우리, 대화집
9장 변하는 미래를 위한 준비
부록. 미래학교 10년의 과정
마치며. 정성을 다하는 미래 교육
참고문헌
학생자치회, 선거부터 각 부서 활동까지
낯선 도시로 떠나는 조별 여행, 준비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입학식, OT, 체육대회, 성장발표회, 축제, 졸업식 등 행사마다
배움이 있고, 역량이 자라는
미래 교육의 현장에 가다.
오랫동안 학교 현장에서 학생 자치를 미래 교육의 씨앗으로 여기고 실천해 온, 한 교사의 경험담을 담았다. 저자는 ‘학교의 주인공은 학생이며, 학교의 모든 행사는 학생들을 위해서 존재한다.’라고 말한다. 학생들은 교사를 따르는 수동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안전한 시공간에서 스스로 경험하고 실패한다. 이 모든 일은 학생 자치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학생들이 주도한 신입생 OT, 입학식, 백두대간 걷기, 체육대회, 축제, 졸업식 행사의 기획, 진행, 평가 과정을 자세히 소개하면서, 학생들에게 배움이 있고, 학생 역량이 자라는 과정을 꼼꼼히 살펴봤다. 또 학생과 교사의 경험과 느낀 점을 인터뷰와 대화로도 풀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