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_ “하고 싶은 게 없어요” 하고 싶은 일이 없는 이유, 하고 싶은 일이 있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그런 아이로 키우는 방법
Chapter 1 부모와 대화가 잘되고 관계가 좋은 아이가 진로와 학업에서도 성공한다
01 청소년에게 진로와 부모와의 대화가 중요한 이유
02 부모-자녀 관계는 모든 것의 기반이 된다
03 부모는 자녀의 길잡이가 되어 주어야 한다
04 자녀의 나이와 발달단계에 따라 중점을 둘 부분을 알아야 한다
Chapter 2 “내일(My Work / Tomorrow을 만드는 진로탐색 및 진로구성 6단계”와 “좋은 관계를 위한 부모-자녀 존중(R.E.S.P.E.C.T. 대화법”
01 내일(My Work / Tomorrow을 만드는 진로탐색 및 진로구성 6단계
02 좋은 관계를 위한 부모-자녀 존중(R.E.S.P.E.C.T. 대화법
Chapter 3 “너는 어떤 일을 하고 싶니?” 진로탐색이 중요한 초등학생 시기
01 자녀가 어릴수록 진로탐색이 중요! 진로탐색을 해나가는 방법
02 진로탐색은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
03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업을 가져야지” 모두에게 좋은 직업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04 “프로게이머, 유튜버가 되고 싶다고 하는데 직업으로 선택하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05 “너는 뭘 좋아하니?” 부모의 욕구를 내려놓고 자녀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대화하는 방법
06 “엄마, 아빠는 일에 대해서 이렇게 생각해” 일의 의미와 가치관에 대한 대화법
07 “축구선수가 되고 싶다고 하는데 운동을 시작해도 될까요?” 예체능을 진로로 삼아도 될지 고민되는 경우
08 “자신감 없고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으려고 해요” 부모가 답을 알려줘도 움직이지 않는 아이에게
Chapter 4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볼까?” 진로탐색에서 진로설계로 이어지는 중학생 시기
01 진로탐색과 진로설계가 함께 되어야 하는 시기
02 특성화고, 특목고, 일반계(인문계 고등학교, 그리고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교,
“하고 싶은 게 없어요”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하고 싶은 게 없어요”라고 말하는 청소년의 경우 대부분은 청소년기의 특성을 생각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혹은 “하고 싶은 것은 있는데 제가 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와 같은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말을 들었을 때 “너는 왜 하고 싶은 게 없냐?”든지 “뭐든지 하고 싶은 것만 찾아오면 도와주겠다”라고 부모가 이야기하는 것은 별로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는 부모-자녀 대화법과 부모-자녀 관계를 잘 맺고 유지하는 방법 그리고 일과 진로에 대해 부모가 알아야 할 것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론적인 내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사례들에 있어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상황에 따라 부모가 자녀와 상호작용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책 내용이 부모-자녀 관계 그리고 자녀의 성장과 진로발달에 도움이 되길 바라고 그럴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