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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최소한의 교양 과학과 미술
저자 노인영
출판사 문예출판사
출판일 2024-10-10
정가 17,000원
ISBN 9788931023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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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회화의 기원과 기하학
01 회화의 기원 나르키소스
02 비례, 다빈치와 피타고라스
03 기하학이자 철학, 원근법의 탄생
04 르네 마그리트와 비유클리드 기하학
05 메디치 가문과 자연철학의 부활
06 베네치아 미술과 노름꾼들의 수학

예술과 과학의 유용성
07 예술과 과학에서 쓸모란?
08 신탁과 점성술 그리고 천문학
09 〈브레다 성의 함락〉과 메르카토르 도법
10 비잔틴 제국의 멸망과 코페르니쿠스의 등장
11 티치아노와 인연, 칼카르와 베살리우스

패러다임의 변화, 그 지난한 과정
12 고흐와 브루노의 강렬한 삶
13 “별들에게 물어봐” 튀코 브라헤와 허블
14 렘브란트의 원, 케플러의 타원
15 브뤼헐의 철학, 갈릴레이의 종교

대중과 가까이, 더 가까이
16 미술에서 이론, 과학에서 글쓰기
17 리히텐슈타인의 만화와 과학의 대중화
18 사과, 세잔과 뉴턴
19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논란과 예술에서의 표절
20 블레이크와 뉴턴: 이성과 감성의 조화
21 추상의 탄생과 연금술
22 〈마라의 죽음〉과 라부아지에
23 실력으로 입증하라, 우첼로와 패러데이

보이지 않는 세계에 관한 서술
24 보이지 않는 아름다움, 맥스웰 방정식
25 색채에 대한 회의, 괴테와 터너
26 에곤 실레와 제멜바이스의 불행
27 〈가죽을 벗긴 소〉와 파스퇴르
28 흑사병과 세균 그리고 바이러스
29 실재와 허상: 클림트의 황금비와 볼츠만의 불행

아인슈타인의 학문 세계
30 모네의 빛과 특수상대성이론
31 에셔와 아인슈타인이 말하는 ‘시공간의 상대성’
32 수학의 덕목, 아인슈타인과 힐베르트

새로운 차원의 과학, 양자역학
33 차원을 달리한 피카소와 양자역학
34 발라의 닥스훈트, 슈뢰딩거의 고양이
35 대가들이 보여주는 우정과 논쟁
36 잭슨 폴록의 프랙털과 만물 이론
37 “넌 과학이 재미있니?” 고갱과 힉스입자

인간―지구―우주의 하모니
38 ‘창백하고 푸른 점’ 지구
과학과 미술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교양

강고했던 인식 체계에 균열이 생기고,
마침내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과학에서 가장 어렵다는 인식과 차원을 다루는 영화 <인셉션>과 <인터스텔라>는 유독 대한민국에서 인기가 뜨거웠다. 또한 미술관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도슨트도 늘어나는 추세다. 모두 반가운 일이다. 일상이 바쁜 현대인에게 과학은 무겁게, 미술은 자칫 여유롭게 느껴지는 주제일 수 있다. 그런데도 대한민국 대중의 과학적 소양은 의외로 탄탄하고, 미술을 향유하는 인구 역시 날로 증가하고 있다.

서구 유럽은 르네상스 시대를 거치며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냈다. 학문과 문화의 많은 부분이 신의 관점에 치우쳐 있던 것에서 벗어나, 인간의 합리성에 기초하며 번성을 이루기 시작한 것이다. 해부학 실습과 과학 강연은 더 이상 귀족 계층의 지적 호기심에 머무르지 않고 대중 문화로 자리 잡았다.

작가는 오늘날 과학과 미술을 향한 대중적 관심 역시 개인의 삶과 질을 높일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확신했다. 오로지 공직에서 30년을 몸 담으며 그는 후진들의 세상에 간섭하는 대신 영감을 주는 선진이 되길 바랐다. 과학과 미술 두 분야가 의외로 상통하는 점이 많다는 점을 발견한 작가는 두 분야를 연결해 이를 책으로 담아내기로 했다.

세상을 조각 내어 바라보지 않기
과학과 미술의 공통 기반, 기하학

작가는 책의 도입부에서 미술의 기원과 원근법의 탄생을 과학과의 상관성과 연결 지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한때 자연철학에 속해 있었다. 기하학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로 인해 중세에 잠시 중단되었던 학문적 연구는 르네상스 시대를 맞아 부흥을 맞았다. 인간의 합리적인 추론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기하학이 환영받은 것이다. 공간의 학문이라고도 일컬을 수 있는 기하학이 발달하면서 점성술은 천문학으로, 천동설은 지동설로 대체됐다. 소위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난 것이었다.
한편, 르네상스 미술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