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롤로그 |
젊은이들을 위한 책
노자와 왕필
도와 빅뱅의 조우
도경
[1장] 도라고 말할 수 있는 도는
[2장] 선함이 선한 것은
[3장] 무위의 다스림이란
[4장] 비움의 쓰임새는
[5장] 천지는 편애하지 않으니
[6장] 골짜기의 신령함은
[7장] 천지가 영원한 것은
[8장] 최상의 선은
[9장] 채우고 또 채우면
[10장] 영혼과 육신을 하나로
[11장] 서른 개의 바큇살이
[12장] 온갖 맛난 것들이
[13장] 총애를 받든 치욕을 당하든
[14장] 형상 없는 형상의 황홀함
[15장] 겨울 시내 건너듯이
[16장] 마음을 비우고 극진하게
[17장] 가장 훌륭한 통치자는
[18장] 큰 도가 사라지니
[19장] 성스러움을 끊고
[20장] 학문을 그치면
[21장] 위대한 덕의 모습은
[22장] 휘어지면 온전해지고
[23장] 말을 아끼는 자연
[24장] 까치발로 서 있는 사람은
[25장] 혼성되이 이루어진
[26장] 무거움은 가벼움의 뿌리
[27장] 일을 잘하는 사람은
[28장] 남성성을 알면서
[29장] 천하를 취하려고 하면
[30장] 도로 군주를 보좌하려면
[31장] 아무리 좋은 병기라도
[32장] 도는 영원토록 이름이 없다
[33장] 남을 아는 사람은
[34장] 큰 도가 흘러 넘쳐서
[35장] 위대한 도를 잡고
[36장] 장차 거두려고 하면
[37장] 도는 항상 무위하면서도
덕경
[38장] 최상의 덕은
[39장] 태초에 하나가 있었으니
[40장] 되돌아감은 도의 움직임
[41장] 최상의 선비가 도를 들으면
[42장] 도는 하나를 낳고
[43장] 지극히 부드러운 것이
[44장] 이름과 자신 중에
[45장] 크게 이루어진 것은
[46장] 천하에 도가 있으면
[47장] 문밖에 나가지 않고도
[48장] 배움을 행하면
[49장] 성인은 제 마음이 없고
[50장] 태어나 죽음에 들 때까지
[51장] 도는 낳고 덕은 기르니
[52장] 천하에 시작이 있으니
[
책 속에서
도는 우주의 근본 원리를 상징한다. 그러나 노자는 도를 정의하거나 명명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는 궁극적인 진리는 언어로 온전히 표현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름도 마찬가지다. 만물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우리가 사물에 붙이는 이름은 일시적일 뿐이다. 이는 만물의 유동성과 우리 인식의 한계를 드러낸다.
p.22
칭찬에 도취하지 않고 비난에 낙담하지 않음으로써, 더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자기 개선의 진정한 동기를 내면에서 찾게 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더 성숙하고 안정적인 태도를 가능케 한다.
p.79
도의 또 다른 중요한 특성은 다함이 없는 그 풍부함이다. ‘아무리 사용해도 고갈되는 법이 없다’라는 표현은 도의 이러한 무한성을 잘 나타낸다. 이는 도가 단순히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 삶에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실천적 원리임을 의미한다.
p.167
현동은 만물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현묘하고 심오한 도와 하나가 된다는 의미이며, 도를 통달한 사람의 경지를 말한다. 불교의 ‘열반’ 개념이나 도교의 성인 개념과 유사하다. 현동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은 더 이상 이원론적 구분의 굴레에 얽매이지 않는다.
p.254
도의 실천은 이론적 이해를 넘어선다. 도를 아는 것과 도를 실천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진정한 지혜는 단순히 개념적 이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의 실천을 통해 완성된다. 인간의 본성과 우주의 원리는 근본적으로 하나다. 그래서 도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은 자신의 본성을 깨닫지 못한다는 의미로 통한다.
p.311
질박한 도는 드러나지 않고, 좋아하고 욕망하는 아름다움은 숨겨지지 않는다. 비록 지극한 성인의 밝음으로 살피고 지혜와 사려를 다해 공격한다 해도, 교묘함은 더욱 정교해지고 거짓은 더욱 변화무쌍해진다. 공격이 심해질수록 피하는 것도 더욱 바빠져서, 결국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가 서로 속이고 가족 간에도 서로 의심하게 된다. 순박함은 흩어지고 진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