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지지 않기 위해 투쟁을 이어가는 삶의 방식
CHAPTER Ⅰ STYLE?양식: 중요한 건 내면에서 끓어오르는 충동이다. 그것은 명백한 진실이다.
똑같은 건 하고 싶지 않아 찾아낸 ‘개성’은 가짜다 뭔가에 빠져든다는 것 긴 이름 중요한 것은 집중력 친구로부터 지식을 얻다 잡동사니가 가득한 집에서 누구에게 평가받는가? 자기 자신의 진실 창작하면서 절대 하면 안 되는 것 콤플렉스를 마주하는 방법 그림은 자극을 주는 것 음악은 필요 없다 파멸하지 않는 아티스트 자유를 느낀다면 주의해라 돈과 인간관계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자신만의 양식
CHAPTER Ⅱ CREATION?창작: 창조하라, 쉬지 말고 계속하라.
어린 시절의 일화 아이 같은 그림 공부를 못한 피카소 훔친다 니체의 영향 자신을 몰아붙이는 말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기 위한 전략 큐비즘의 의미 몰입한 시간 경제적 안정이 우선 요코오 다다노리가 감동한 피카소의 정신 파괴하지 않으면 파멸한다 눈에 보이는 것에 충실하라 모딜리아니에게 건넨 충고 가장 신뢰한 파트너 일반인이 알 법한 요소를 그림에 넣는다 추한 것을 그리는 이유 영화 〈피카소의 비밀〉 지우고 채워 넣는다 반복의 가치
CHAPTER Ⅲ LOVE?사랑: 나 같은 남자를 떠날 수 있는 여자는 없다.
여자에 따라 화풍을 바꾸다 여자는 두 부류밖에 없다 사랑이냐, 죽음이냐 육체 없는 사랑은 불가능하다 첫 뮤즈 실연을 극복하는 방법 결혼한 이유 기묘한 애정 관계 에로티시즘의 파트너 지적인 여자 두 여자를 동시에 사랑한다 피카소를 버린 여자 패배감과 창작 놀라운 복수 승부에 대한 집착 진심으로 사랑한 사람은? 참을 수 없는 충동 피카소를 위해 헌신한 사람 괴물이라는 자각 원동력이 된 상처 그녀들의 선택
CHAPTER Ⅳ FRIENDSHIP?우정: 샤넬은 유럽에서 가장 센스 있는 여자다.
오카모토 다로와 피카소 남의 비위를 맞추는
“작품보다 작가의 삶의 방식이 더 중요하다.”
20세기 가장 위대한 예술가, 파블로 피카소의 말을 담은 책
말은 그 사람의 생각을 드러내고, 생각은 곧 그 사람을 드러낸다. “작품보다 작가의 삶의 방식이 더 중요하다”라고 강조한 피카소는 평생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지며 살았다. 이 책은 20세기 거장으로 불리는 파블로 피카소가 오랫동안 해 온 말을 담았다.
피카소가 한 ‘공격적인 말, 다정한 말, 진실을 담은 말, 오만한 말, 웃기는 말, 모순이 가득한 말, 안타까운 말’ 등 수많은 말들을 당시의 상황과 함께 이야기한다. 한 권의 책으로 담긴 수많은 말을 보고 있자면, 마치 변화무쌍한 피카소의 그림을 보는 듯하다. 이 책을 통해 파블로 피카소라는 한 인간에 대한 이해와 그의 수많은 작품에 대해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