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추천사
제1부 전통시기(고조선~조선시대 교육과정
제1장 고대사회의 교육과정
단군신화에 나타난 고조선의 교육과
입사식에 나타난 삼한의 교육과정
고구려의 교육과정
백제의 교육과정
신라의 교육과정
고대사회 교육과정의 특징과 의의
제2장 고려시대 유학 교육과정
유학의 교육과정
고려 전반기의 유학 교육과정
고려 후반기의 유학 교육과정
제3장 조선시대 유학 교육과정
학령: 신유학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과 원칙 제시
학례: 유교식 학교교육의 한 축으로서의 의례
학교모범: 본격적인 성리학 교육과정의 표준화
복천향교 학령: 향교의 유학 교육과정
배타적인 주자학 중심 유학 교육과정
자찬 교재: 우리나라 학자들이 편찬한 교재의 유학 교육과정 편입
제4장 조선시대 아동 교육과정
조선시대의 유교와 아동교육
유교의 아동 교육과정
『동몽선습』의 아동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
『동몽선습』의 아동 교육과정: ‘서문’의 교육과정적 의미
『동몽선습』의 아동 교육과정: 윤리교육의 강조
『동몽선습』의 아동 교육과정 분석: 총론의 효도 근원성과 학문의 의미 제시
『동몽선습』의 아동 교육과정: 역사교육의 중요성
제5장 조선시대 전문교육 교육과정
전문교육 세부 교육과정 및 변천: 무학(武學
전문교육 세부 교육과정 및 변천: 역학(譯學
전문교육 세부 교육과정 및 변천: 의학(醫學
전문교육 세부 교육과정 및 변천: 음양학(陰陽學
전문교육 세부 교육과정 및 변천: 산학(算學
전문교육 세부 교육과정 및 변천: 율학(律學
전문교육 세부 교육과정 및 변천: 화학(畵學: 회화
전문교육 세부 교육과정 및 변천: 도학(道學
전문교육 세부 교육과정 및 변천: 악학(樂學
결론
제6장 조선시대 여성 교육과정
조선 사회의 유교화와 여성교육의 필요성
조선시대 여성교육의 메커니즘
조선시대 여성교육서와 주요 내용
제2부 개화기(1881~1910 교육과정
제7장 개화기 관학 교육과정
개화기 각 시기별 교육과
이 책에 대한 일러두기로 시기 구분, 집필 대상 교육과정, 집필 방식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시기 구분은 한국교육사학회 교수님들과 협의하여 제1부 전통시기를 고조선에서 조선시대로, 제2부 개화기를 1881년부터 1910년까지로, 제3부 일제강점기를 1910년부터 1945년까지로, 마지막 제4부를 1945년 해방 이후 교육과정 시기로 하였다. 이 책의 기초가 된 1945년 이전 교육과정 연구에서 개화기와 일제강점기가 주가 되다 보니 개화기 이전을 모두 ‘전통시기’로 하였다. 또한 역사적으로 개화기를 규정하는 시점과 교육과정에서의 시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이 책의 각 장이나 부록의 표에서도 그 관점이 소개된다. 예컨대, 개화기의 시작을 1876년 강화도조약으로, 교육학 분야에서는 1894년의 갑오개혁부터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제7장에 서술된 바와 같이 1881년 조선 정부가 처음으로 신식 기술 습득을 위해 중국(청, 靑에 영선사(領選使를, 일본에 신사유람단(紳士遊覽團을 파견하고 이후 외국어 통역과 신식군대 양성에 필요한 최초의 근대적 관립 학교를 세웠기에 1881년을 시작점으로 하였다. 그리고 일제의 조선총독부에 의해 국가적 교육권이 완전히 장악되어 제1차 조선교육령이 반포되기 직전인 1910년까지를 개화기로 설정하였다.
1945년 이후는 교육과정 개정이 시기 구분의 기준이 되나 시기별로 다루기보다 학교를 구분한 후 해당 교육과정의 변화를 다루는 방식을 취하였다. 남한의 경우 학제 및 학교급 교육과정 변화의 개요를 먼저 소개한 후 2019 개정 및 2022년 개정까지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각 시기별 특징을 다루었다. 유치원은 개화기부터 존재했으나 제2, 3부에서 다루지 않았기에 제16장에서 함께 다루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1945년 해방 직후에 일제강점기에서와 같이 한 개의 중등학교 체제를 갖추고 있다가 분화되었기에 제18장에서 함께 다루었다. 북한은 학제의 변화와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개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