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관계와 소통에 기초한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1. 영유아교사와 먼저 나누고픈 이야기
-미숙한 교사 : 익숙한 교사 : 성숙한 교사
2. 영유아-영유아교사 간 관계에 기초한 상호작용
1 관계와 소통의 진정한 의미
2 영유아-영유아교사 간 소통의 7가지 기본 원리
3.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영유아 이해의 길 찾아가기
1 영유아 문제행동의 정의와 유형
2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영유아교사와 부모의 역할
3 영유아 문제행동 상황에서의 혼내기와 훈육의 차이
4.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영향을 주는 교사 요인
1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영향을 주는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관련 요인
2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영향을 주는 영유아교사의 정서 관련 요인
제2장 영유아의 단순 부적응 문제행동 이해 및 지도의 실제
1. 영유아의 단순 부적응 문제행동 판단 기준
2. 영유아의 단순 부적응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기본 원리
3. 영유아의 단순 부적응 문제행동 다루기
1 영유아교육기관 등원을 거부하는 영유아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혼자서만 노는 영유아
3 선생님하고만 놀고 싶어 하는 영유아
4 거짓말을 하는 영유아
5 고자질이 심한 영유아
6 친구의 놀잇감을 빼앗거나 집으로 가져가는 영유아
7 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유아
8 성적 놀이를 즐거워하는 영유아
9 선택적 대화 거부행동을 보이는 영유아
10 또래에게 공격성을 보이는 영유아
11 지나치게 고집을 부리는 영유아
12 늘 교사의 눈치를 살피는 영유아
13 부모와 교사에게 지나치게 의존적인 영유아
14 손가락을 빨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영유아
제3장 교실 내 발달장애 영유아 문제행동 이해 및 지도
1. 영유아교사와 먼저 나누고픈 이야기
1 발달장애 영유아가 버겁기만 했던 유아교사 이야기
2. 발달장애 영유아와 함께 살아가는 교실 이야기
1 발달지연과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
2 발달장애 영유아에 대한 이해
3 발달장애 영유아의 참여를 독
이 책의 전반부는 관계와 소통에 기초한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단순 부적응 영유아의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에 관한 내용을, 후반부는 심각한 부적응 문제행동, 교실 내 발달장애 영유아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영유아와 영유아교사, 부모가 조금 더 좋은 관계 속에서 서로 소통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고 존중하며 행복한 삶을 선택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