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융복합 수업의 설계와 실행 : 융복합 수업을 시작하는 교육자를 위한 지침서
저자 김선희, 김영란, 김희경, 윤희숙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4-09-20
정가 19,000원
ISBN 9788999732287
수량
머리말

제1부 융복합 수업 이해하기

제1장 왜 융복합 수업을 해야 할까
1. 융복합 수업의 필요성
1 21세기 학문의 방향으로서 융복합
2 새로운 교육의 방향으로서 융복합
2. 융복합 교육의 의미
1 융복합 교육이란
2 효과적인 융복합 수업의 요소
3. 융복합 교육의 최근 동향
4. 융복합 교육의 효과

제2장 융복합 수업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1. 포가티의 융합을 위한 10가지 모형
2. 제이콥스의 ‘질문을 강조한 융복합 모형’
3. 융복합의 구성요소 기반 다차원 모형

제2부 융복합 수업의 설계와 실행하기

제3장 융복합 수업을 위한 ‘조직의 중심’은 어떻게 선정할까
1. 교과 교육과정 분석
2. 융복합 수업을 위한 ‘조직의 중심’ 선정
1 범교과 주제
2 학생들이 관심 있는 현상
3 사회적 이슈
4 교과 내용

제4장 융복합 수업은 어떻게 설계할까
1. 융복합 수업의 설계 절차
1 교육과정 분석 및 융복합 수업을 위한 ‘조직의 중심’ 선정
2 융복합 수업 성격 규정
3 융복합 수업명과 학습 목표 설정
4 수업 절차 구상
5 융복합 교재 개발
6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계획
7 교수ㆍ학습 과정안 작성
2. 융복합 수업 교수, 학습 과정안 작성
1 융복합 교수, 학습과정안
2 수업 PPT 자료
3. 융복합 수업 설계에 대한 자기 점검

제5장 융복합 수업을 어떻게 정교화할까
1. 융복합 수업 설계 검토의 방향
1 융복합 수업 설계 검토의 필요성
2 융복합 수업 설계 검토의 주안점
2. 융복합 수업 설계 검토 방법
1 서면 검토
2 대면 검토
3. 융복합 수업 설계 수정
4. 융복합 수업 설계 완성
1 융복합 교수, 학습 과정안
2 학생 활동지
3 교수, 학습 자료

제6장 융복합 수업을 어떻게 실행하고 성찰할까
1. 융복합 수업 실행과 성찰
1 수업 실행 환경 조성
2 수업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 분담
3 융복합 수업의 성찰
2. 융복합 수업 실행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