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활동지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나만의 특별한 감정 카드를 만들어 보세요★
“너의 기분을 말해줄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슈퍼 파워!
가끔 감정이 내 마음 같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도저히 감정을 다룰 수가 없어서 울고 싶을 때가 있지요. 여러분도 윌로처럼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거나, 겁이 날 때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서 울기만 한 적은 없나요? 그럴 때는 내가 어떤 기분인지 차근차근 말해보세요. 왜 이런 기분을 느꼈는지요. 우리에게도 슈퍼 파워가 있답니다! 바로 말로 표현하기예요. 감정을 말하다 보면 이유를 알 수 있을지도 모르지요. 그러면 가족이나 친구들도 조금 더 쉽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거예요. 감정을 혼자서 다룰 수 없다면 곁에 있는 누군가와 나누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윌로는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동생이랍니다. 하지만 조금만 문제가 생겨도 으아아아아앙! 하고 울음을 터뜨리지요. 바위 때문에 발가락을 다쳤을 때도, 소중한 인형이 사라졌을 때도, 무서운 꿈을 꾸었을 때도 말이에요. 그럴 때마다 윌로에게 이렇게 묻습니다. “너의 기분을 말해줄래?” 무슨 일인지 물어보고 공감해주는 가족들의 다정한 마음에 윌로도 울음을 그치지요. 놀러 온 친구들이 윌로 때문에 모두 집으로 돌아갔을 때도 윌로를 꼭 안아줍니다. 다양한 감정이 적힌 특별한 카드를 만들어 감정을 알게 되면서 윌로는 마침내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울지 않고 말할 수 있는 슈퍼 파워가 생긴 거예요! 슈퍼 파워를 가지게 된 윌로에게는 또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나의 감정 들여다보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첫걸음
토끼가 윌로의 컵으로 물을 마시자 윌로는 내 거라며 울기 시작했어요. 윌로가 가장 좋아하는 컵이었거든요. 친구들은 급하게 집으로 돌아갔답니다. 소중한 물건을 마음대로 사용하면 기분이 나쁠 수도 있겠지요. 아끼는 컵이 깨질까 봐 걱정될 수도 있고, 말을 하지 않고 사용해서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날 수도 있어요. 그런데 말로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