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감수자 서평
디지털 프로덕트
이해하기
1장 | HCI 3.0의 개념:
HCI와 인공지능과 디지털 헬스의 관계
1. HCI의 의미
2. 인공지능과 HCI 3.0
3. 디지털 헬스의 개념
디지털 바이오마커
디지털 치료 기기
4. 디지털 헬스와 HCI
5. HCI 3.0과 사용자 경험
6. HCI 3.0의 방법론
분석
기획
설계
평가
7. HCI 3.0과 사회적 가치
2장 | HCI 3.0과 사용자 경험: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 디지털 프로덕트
1. 경험 기반의 HCI 3.0
2. 감각적 경험
3. 판단적 경험
4. 구성적 경험
5. 사용자 경험과 외부 환경의 관계
경험의 3차원 모형
외부 환경 분석
6. 사용자 경험을 위한 목표 경험 설정
3장 | 유용성의 원리: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프로덕트의 요소
1. 유용성의 의미
2. 유용성을 위한 공간 개념
문제 공간
솔루션 공간
3. 심성 모형
수단적 가치
경험적 가치
4. 유용성의 조건
유효성
환경 적합성
5. 유효성과 환경 적합성의 상충 관계
4장 | 사용성의 원리:
사람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프로덕트의 요소
1. 사용성의 의미
2. 사용 적합성
3. 사용성의 속성
기본적 속성
부수적 속성
4. 사용 오류
5장 | 신뢰성의 원리:
사람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디지털 프로덕트의 요소
1. 신뢰성의 의미
2. 감성과 신뢰성
3. 신뢰성의 조건
안전성
보안성
안정성
4. 신뢰성 향상 가이드라인
5. HCI 3.0의 신뢰감
책임지는 인공지능
믿음직한 인공지능
분석하기
6장 | 관계자 분석:
다양한 관계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
1. 관계자 분석의 의미
2. 관계자 분석 준비
관계자 파악
관계자의 특성 구분
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 파악
분석의 우선순위
3. 관계자 분석
4. 사회기술 모형
5. 페르소나 모형
7
HCI 3.0 시대에 필요한 인공지능과 디지털 시스템의 UX Innovation.
인간과 인공지능이 공존하는 디지털 시대를 살고 있는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이란 무엇일까?
HCI와 AI를 활용한 디지털 프로덕트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꿀까?
우리는 인공지능 기술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의 역할은 더 커질 전망이다. 그 속에서 AI 기술을 발전시키거나 인터페이스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AI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프로덕트를 만들고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이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HCI의 기본 개론서라면, 『HCI 3.0』은 사람과 인공지능 기술 사이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HCI 디지털 시스템 개론서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저자는 두 권의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을 각각 ‘HCI 1.0’과 ‘HCI 2.0’라 지칭하고, 이 책을 ‘HCI 3.0’이라 지칭한다. 그렇다면 HCI 1.0, HCI 2.0, HCI 3.0은 어떻게 구분하면 좋을까?
HCI 1.0은 전통적인 의미의 HCI로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의 개발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었다. 컴퓨터의 배경 화면을 어떤 색으로 할지, 실행 버튼을 어디에 둘지 등, 한 명의 사용자와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 간에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연구해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분야였다.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HCI는 범위가 더 넓어져 여러 사람과 디지털 시스템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 즉 사람과 디지털 시스템(PC, 스마트폰 등 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모든 것으로 범위를 확대했다. 이것이 바로 HCI 2.0이다. 사용자가 PC를 이용해 친구의 SNS에 글을 남기거나 핸드폰으로 교통 상황을 확인하는 과정을 모두 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