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7
chapter 1. 이승과 저승의 길목에서
등대 안의 햄릿: 첫 번째 공연 노트 서문/2016/ ..19
죽음 바라보기: 두 번째 공연 노트 서문/2022/ ..21
이승과 저승을 오가는 햄릿: 세 번째 공연 노트 서문/2024/ ..25
chapter 2. 햄릿과 연옥에 대하여
전사에 관해서 ..35
연극 <햄릿>, 그리고 그 틈새에 숨어 있는 루터 ..48
연옥에 갇힌 햄릿 ..60
유령의 방해물 ..66
chapter 3. 햄릿, 그 고독한 인간
햄릿 성격 분석: 운명이라는 그물에서 몸부림치는 햄릿 ..75
햄릿은 왜 비텐베르크로 돌아가지 않았나? ..80
햄릿의 첫 번째 독백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들에 관하여 ..86
연극이라는 결론에 도달하는 고독한 햄릿 ..95
탱고를 추는 햄릿 ..107
햄릿과 오필리어의 사랑은 어떻게 파국으로 흘러가는가? ..114
사느냐 죽느냐, 펀치라인이냐 옵션이냐 ..125
햄릿과 피러스 ..147
chapter 4. 죽음을 부르는 덴마크 왕실
클로디어스 성격 분석: 악을 구축하는 액터 ..171
감시의 연극인가 애매모호함의 연극인가? ..176
클로디어스의 고백록 ..184
폴로니어스 성격 분석: 세상일은 내 손안에 ..192
폴로니어스의 무거움에 대하여 ..198
폴로니어스가 넘어야 하는 네 가지 장애물 ..203
오필리어 성격 분석: 세상 외로운 오필리어 ..211
트랩에 갇힌 오필리어의 사느냐 죽느냐 ..216
누가 오필리어를 죽였는가? ..228
레어티즈 성격 분석: 분노와 슬픔의 절정 ..238
의심의 유전자, 레어티즈 ..243
레어티즈의 분노는 어떻게 가라앉는가? ..248
거트루드 성격 분석: 덴마크 권력의 원천 ..263
물음표를 불러일으키는 거트루드 ..271
chapter 5. 목격자와 희생자 사이에서
호레이쇼 성격 분석: 햄릿의 베르길리우스 ..285
침묵 속의 목격자, 호레이쇼 ..295
로젠크란츠와
연극이라는 거대한 배를 움직이는 숨은 조타수, 드라마투르크
드라마투르기. 희곡작법이나 극작술, 혹은 희곡 연출법을 의미하는 용어로 한국 연극계에 도입된 지 20여 년이 가까운 시스템이지만, 여전히 생소한 개념이다. 우리에게 〈현자 나탄〉으로 유명한 독일의 극작가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이 처음 사용하면서 알려진 이 개념은 수많은 연극 분석과 비평, 그리고 인문학적 논의를 토대로 독일 연극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레싱 자신이 독일 최초의 국립극장인 함부르크 국립극장의 드라마투르크를 맡아 101편의 드라마투르기 노트를 작성했고, 이 자료는 “왕좌 뒤의 권력”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독일 연극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었다. 그리고 최근 우리 연극계에서도 드라마투르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연극에 도입하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드라마트루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가. 손진책 연출가의 말에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이번 〈햄릿〉 드라마트루기 작업은 연극을 만드는 과정의 좋은 전범典範이 되었다. 배우들이 많은 독서를 하고 스스로 참고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겠지만, 그런 방식은 현실적으로 제한이 있다. 이번 연극의 제작 과정에서는 드라마투르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배우는 자기 연기에 몰두하게 하고 드라마투르크가 인물에 관한 여러 자료와 캐릭터 분석을 풍부하게 제공해주면서, 배우들이 인물에 대해 갖는 의문들을 그때그때 질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그 과정은 배우들이 캐릭터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배우들의 연기가 더욱 단단해지는 기회가 되었다.
즉 드라마투르기는 작품의 시공간적 배경, 그리고 사회문화, 역사적 배경이 망라된 자료를 분석, 제공함으로써 창작진이 캐릭터를 깊이 이해하여 새롭게 창조하고 체현해내는 토대를 마련하는 작업이다. 저자는 무대에서는 배우가 관객을 이끌고 항해를 떠나는 항해사라고 표현했는데, 창작진이 연극이라는 거대한 배를 안전하게 띄우고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게 조타수의 역할을 맡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