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브랜드 세계관, 그 매력적인 여정 005
Part 1 브랜드 세계관, 꿈을 창조하다
브랜드가 꾸는 꿈, 세계관 015
스토리, 설정, 그리고 세계관 025
세계관이 있는 브랜드가 살아남는다 034
세계관 만들기 1단계-지금의 세상 다시 보기 044
세계관 만들기 2단계-이상적 세상 그리기 053
세계관 만들기 3단계-내 역할 재정의하기 061
세계관 만들기 4단계-지속적으로 행동하기 073
강력한 세계관을 만들고 싶다면 081
Part 2 브랜드, 세계관의 주인공이 되다
세계관의 주인공, 브랜드는 누구인가? 091
매력적인 페르소나, 그 대단한 힘 098
시간을 이기는 매력의 법칙 106
매력의 탑노트-매혹의 시작, 선명한 감각 110
매력의 미들노트 1-브랜드의 본질, 나다움 122
매력의 미들노트 2-비로소 마침내, 진정성 131
매력의 미들노트 3-극복한 또는 극복할 결핍 139
매력의 베이스노트 1-마법의 언어, 생동감 149
매력의 베이스노트 2-긍정적 놀라움, 의외성 159
Part 3 브랜드, 세계관을 함께 이루어가다
함께 이루는 세계관 173
브랜드와 소비자, 경계는 없다 181
브랜드 커뮤니티 만들기-시작, 연결에서 연대로 189
브랜드 커뮤니티 만들기-스킨십 그리고 피드백 198
브랜드 커뮤니티 키우기-사랑은 두 갈래 길, 역조공 206
브랜드 커뮤니티 키우기-착함이 이긴다, 선한 영향력 214
브랜드 커뮤니티 키우기-스며들게 하라, 콘텐츠 a.k.a 떡밥 222
브랜드 커뮤니티 지키기-불편한 진실, 탈덕 231
커뮤니티를 가질 자격 241
마치며-브랜드 세계관, 변화하며 성장하라 249
성공한 브랜드들의 공통점, ‘세계관’
브랜딩이란 세계관을 세우고 실현하는 과정이다
카누, 티오피, 뮤지엄산 등 귀에 꽂히는 브랜드 이름과 콘셉트부터, 오래도록 큰 울림을 준 평창동계올림픽 슬로건 ‘Passion. Connected.’ 그리고 기업의 세계관을 담은 사명 변경까지, 수많은 브랜드에 숨을 불어넣은 최고의 전문가 민은정의 두 번째 책이 출간되었다.
세계적인 브랜딩 기업 인터브랜드의 CCO(Chief Content Officer로서 600개가 넘는 브랜드 작업을 진행한 저자는 그 과정에서 성공한 브랜드들의 공통점을 발견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이 있으며, 더 나은 세상을 꿈꾸고, 사람들을 모아 그것을 함께 이루어가는 브랜드. 한마디로, “당신의 브랜드는 어떤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는가?” 이 질문에 명확히 답할 수 있는 브랜드다.
브랜드는 각자의 세상을 만들어낸다. 내가 존재함으로 인해 달라진, 전에 없던 세상. 그러므로 나만의 브랜드 세계관을 세우고 이를 실현하는 과정이 브랜딩 그 자체다.
브랜드 세계관을 만드는 4단계 법칙
시간을 이기는 매력의 3층 구조
이 책은 브랜드가 어떻게 자신만의 고유한 세계관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과 연결되며, 궁극적으로는 더 깊은 관계를 맺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알려준다. 먼저, 브랜드 세계관을 구축하는 과정은 4단계다.
1단계, 지금의 세상을 자신만의 관점으로 다시 보라.
2단계, 변화된 이상적 세상을 그려보라.
3단계, 그 변화를 만들기 위한 내 역할을 재정의하라.
4단계, 지속적인 행동으로 세계관을 실현하라.
세계관의 차이가 어떤 결과를 낳는지 보여주는 예시가 올버즈와 나이키다. 나이키는 이 세상을 ‘많은 사람들이 신체적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곳’으로 본다. 그래서 능력을 향상해줄 퍼포먼스 위주의 운동화를 만든다. 반면 올버즈는 이 세상을 ‘무분별한 패션산업으로 지속 가능성이 위협받는 곳’으로 본다. 그래서 천연소재로 만든